경제산업 / Economy
2025년 게시판 보기

[통신 투데이] KT, 양자암호키 생성 장치 개발 / SKT, 글로벌 DIB 6위 외

SKT는 ‘찾아가는 행복안심 스쿨'로 AI를 알리고, 금융범죄를 예방한다. / 사진 SK텔레콤
초당 30만개의 암호키를 생성할 수 있는 KT의 양자 암호키 분배 장치를 구동하는 모습 / 사진 KT

KT, 초당 30만개 암호키 생성 양자 암호키 분배 장비 자체 개발

KT는 초당 30만개(300kbps) 암호키를 생성할 수 있는 양자 암호키 분배 장비를 자체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장비는 2024년 선보인 초당 15만개(150kbps) 속도의 장비를 1년 반 만에 두 배 이상의 속도로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국내 기술로 만든 양자 암호키 분배시스템 중 가장 빠른 속도이자 글로벌 제조사와 동일한 성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비를 통신망에 도입하면 1분에 7만대 이상의 암호장비에 양자 암호키를 제공할 수 있다.

양자 암호키 분배 장비는 단일 광자를 활용하여 암호키 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물리적 회선의 도청 시도를 원천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KT는 암호키 생성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오류저감 필터 및 시스템을 개발했고, TTA·ETRI·NIA와 고려대 연구팀과 공동검증을 완료했다.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은 "자체 양자 통신기술 지속개발과 기술이전을 바탕으로 국내 양자산업 시장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SKT, WBA DIB 평가서 글로벌 6위·아시아 1위

SKT는 ‘찾아가는 행복안심 스쿨'로 AI를 알리고, 금융범죄를 예방한다. / 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은 비영리 독립 평가기관 WBA(World Benchmarking Alliance)의 디지털 포용 벤치마크(DIB) 평가에서 글로벌 6위, 아시아 1위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DIB는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 개발된 글로벌 ESG 평가 지표다. 주요 ICT 기업의 디지털 포용성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총점 57.1점을 획득한SKT는 글로벌 200개 기업 중 6위에 올랐으며, 디지털 역량·활용·지속가능한 가치창출 등 핵심 영역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실질적인 디지털 포용 활동도 돋보였다. AI 기술을 활용한 독거노인·1인 고립위험가구 안부 확인 서비스, 시각·청각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 서비스, 장애 청소년과 교육 취약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AI코딩스쿨 등을 운영 중이다. 

엄종환 SKT ESG 추진실장은 "디지털 포용은 기술이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따뜻하게 닿을 수 있도록 돕는 핵심 가치"라며 "강화되는 글로벌 기준에 발맞춰 책임감 있게 기술을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경찰청 '보이스 원티드' 캠페인 동참

LG유플러스 관계자가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캠페인 참여에 대해 안내하는 모습 / 사진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경찰청이 진행하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캠페인 '보이스 원티드'에 동참했다고 3일 밝혔다.

보이스 원티드는 보이스피싱범의 목소리를 수집하여 성문분석으로 범죄자를 특정하고 피해를 예방하는 대국민 제보 캠페인이다. 고객은 LG유플러스 공식 앱 U+one의 플러스 메뉴를 통해 캠페인 상세 내용과 제보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AI 무료 통화앱 '익시오'를 사용 중인 고객은 자동 녹음 기능으로 더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수집된 음성 데이터는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통합대응단에서 범죄 유형 분석과 수사 고도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제보 참여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보스 QC 헤드폰, 네이버페이 등 경품을 제공한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악성 앱 제어 서버 800개를 추적·분석해 실제 서버에 접속한 고객 3만3000명의 정보를 경찰에 전달해 피해 구제에 기여했다.

SKT, 하나카드 손잡고 2만 하나머니 지급

SKT가 하나카드와 손잡고 해외 여행 고객들에게 하나머니를 쏜다고 3일 밝혔다. / 사진 SK텔레콤 SKT가 하나카드와 손잡고 해외 여행 고객들에게 하나머니를 쏜다고 3일 밝혔다. / 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은 3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나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T로밍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바로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이 해외에서 하나카드 '트래블GO 체크카드'로 10만원 이상 결제하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2만 하나머니를 익월 말 지급받을 수 있다. 

가족 여행객은 바로 요금제에 3천 원만 추가하면 최대 5명까지 데이터를 나눠 쓸 수 있는 '가족로밍'을 활용할 수 있다. 4인 가족의 경우 하나머니 혜택을 포함하면 체감 비용은 인당 5500원 수준까지 낮아진다. 2025년 기준 가족로밍 이용고객 수는 150만명 이상이다.

윤재웅 SK텔레콤 프로덕트&브랜드본부장은 "앞으로도 고객들이 해외에서 부담 없이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T로밍을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0 Comments

와이퍼 600mm400mm 크리에이티브 자동차 세트 마티즈
칠성상회
티티경인 하이샤파 연필깎이 KI-200
칠성상회
자동차 틈새솔 차량 틈새 브러쉬 초미세모 DD-13136
칠성상회
(이거찜) 빅 파스텔 필통 대용량 지퍼 학생 펜케이스/연필통/연필파우치/안경집/다용도파우치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