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비명 지르는 日물류업계, ‘피지컬인터넷’에서 해답 찾는다

- 일본 물류업계, 기존 물류 시스템으로 효율화 달성 어려워? -
- ‘오픈 쉐어링’, ‘IT기술’이 피지컬인터넷의 키워드 -
?- 생존 위해 경쟁사와 손잡고 피지컬인터넷 확대 중 -




□ 삼중고 시달리는 일본 물류 현장


? ㅇ 택배기사 인력난
??? - 2017년, 일본 물류업계에서는 택배기사의 장시간 노동과 잔업수당 미지급 문제 등 가혹한 업무환경이 수면위로 떠올랐음. 일본 후생노동성 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대형트럭 운전수의 노동시간은 2580시간으로 전체 산업평균보다 20%를 웃돈 반면, 연간 소득은 457만엔으로 평균 대비 10%가량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음.?
??? - 동시에 최근 몇 년간 일본 고용시장은 유래 없던 호황기를 맞이하며 근무환경에 불만을 품은 택배기사들이 물류 업계를 떠나 매년 택배기사의 평균연령은 높아지고있는 실정임.


? ㅇ 불어난 경쟁업체, 가격 경쟁 맞추기 어려워
??? - 물류회사가 섣불리 택배기사 임금을 올리지 못하는 이유는 ‘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이 시행된 1990년으로 거슬러 올라감. 동 법이 시행되면서 운송 물류 시장 진입이 용이해졌고 결과적으로 1990년에 약 4만개사였던 운송업체 수는 2007년 피크를 맞이해 6만 3000개사로 늘어났음.
??? - 경쟁자 수가 늘어난 만큼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배송료 인하는 물론이고 화주 물품을 검품하고 대형트럭 리프트로 창고로 운반하는 등 업무영역을 무리하게 넓혀왔음.
??? - 일본 대형 택배회사 3사의 최근 10년간 평균 배송료 추이를 보면 2014년과 2019년 소비세 인상분

?총 5%를 제외하면 크게 오르지 않았음. 업계 1위 야마토운수가 큰 폭으로 배송료를 올린 2017년도 아마존재팬과 같은 법인 고객에 대한 가격인상이 큰 영향을 미쳤음.?
?


자료 : 통판신문 ‘다이제스트’


□ 구시대 유물이 된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물류시스템


? ㅇ 허브 앤 스포크 물류시스템이란
??? -? 일본뿐만 아니라 전세계 운송업계가 ‘허브 앤 스포크’ 물류인프라 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발송하는 곳과 수령지의 물리적 거리에 관계없이 대형 트럭을 통해 대도시 중심에 있는 대형 물류창고(Hub)에 화물을 집하한 뒤, 각 거점에 있는 소형 창고(Spoke)로 운반하여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임.?


허브 앤 스포크 모델
?
자료 : 닛케이비즈니스


??? -? 한 번에 화물을 대량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아무리 가까운 지역에 배달을 하더라도 최소 한 번은 허브를 통해 집하하기 때문에 전체 이동거리가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음.?
??? - 지금까지는 대량 운송의 장점이 커 가장 효율적인 물류 방식으로 여겨졌으나 전자상거래(E-Commerce) 이용자의 확대, 원하는 시간대에 배달 받기를 원하는 고객이 늘면서 트럭의 적재율이 떨어지고 있음.


? ㅇ 전자상거래 확대로 트럭 운송 적재율
??? - 일본 국토교통성 조사에 따르면 트럭 1대 당 운송 적재율(운송량을 트럭 최대 적재량으로 나눈 수치)은 지속적으로 떨어져 2019년 9월 기준, 역대 최저인 41%를 기록하였음. 트럭의 적재율이 감소하게 된 배경으로는 전자상거래 확대를 들 수 있음.


감소하는 (운송용) 트럭의 운송 적재율
?
자료 : 일본 국토교통성


??? -? 아마존재팬, 라쿠텐 등 전자상거래가 취급하는 물건이 늘어나고 이용자들이 확대되면서 조그마한 일용품부터 대형가전제품까지 크기가 천차만별인 제품을 당일?익일배송, 혹은 정해진 시간대에 배송하는 지정배송을 원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생겨났음.
??? - 보다 정확한 시간대에 배달하기 위해서는 이동거리는 짧을수록 유리한데 기존 허브 앤 스포크 방식만으로는 100% 효율을 달성할 수 없게 된 것임.? 이렇게 해서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 오픈 쉐어링을 골자로 하는 ‘피지컬 인터넷(Physical Internet)’임.?


□ 피지컬 인터넷으로 활로 모색


? ㅇ 피지컬 인터넷이란
??? - 피지컬 인터넷은 인터넷의 ‘오픈 쉐어링’ 특징을 물류업계라고 하는 ‘물리적 (피지컬) 영역’에 적용시키는 개념임. 기존에는 기업이 보유한 창고와 설비를 단독 혹은 소수로 이용하였으나 운송업자 외에도 다른 기업, 개인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모두 개방하여 공유하는 모델임.
???? - 즉, 필요한 이용자와 시설을 공유함으로써 인터넷과 같이 촘촘한 네트워크 망을 물리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되는 것임. 이러한 방식은 결과적으로 운송거리를 줄이고 시설 설비의 가동률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며 트럭의 재적율을 높여 불필요한 운송을 줄일 수 있음.


피지컬 인터넷 모델
?
자료 : 닛케이비즈니스


? ㅇ 피지컬 인터넷 도입을 선언한 업계 1위 야마토 운수
??? - ‘쿠로네코 야마토’는 늘어나는 물동량을 감당할 수 없어 2017년 법인 고객을 상대로 배송료를 큰 폭으로 올려 위탁 택배량을 억제할 정도로 한계에 도달했음.
??? - 이에 야마토 홀딩스(야마토 운수 지주사)는 피지컬 인터넷분야를 연구하는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과 협업하여 이 모델을 자사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겠다고 선언하였음.
??? - 이와 같은 새로운 운송 시스템의 적용과 관련하여, 유통업계 종사자 K 팀장은 나고야무역관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대형 경쟁업체끼리 창고를 공유하는 것은 의사결정이 빠르지 않은 일본 기업 특성 상 실현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불발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음.?
??? - 그러나 대형 경쟁업체끼리의 협업은 식품 업계를 중심으로 빠르게 추진되고 있음.


□ 핵심 키워드는 ‘오픈 쉐어링’과 ‘IT기술’


? ㅇ 식품업계의 ‘오픈 쉐어링’ 사례
??? - 냉장?냉동 보관이 필요한 신선식품, 가공식품은 유통기한으로 인해 관리와 검품 과정이 일반 택배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운송회사로부터 환영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 - 2019년 초 일본 대형 식품회사 ‘아지노모토(AJINOMOTO)’는 위탁 운송회사로부터 더 이상 배송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는데, 이처럼 일본에서 소위 ‘쿨 택배’라 불리는 신선식품은 별도로 추가 배송료를 받아도 마진률이 낮고 전용 차량 보수유지 비용이 높음.


야마토 운수의 ‘쿨택배’
?
자료원 : 다이아몬드 온라인


??? - 식품 회사의 위탁 운송을 받지 않는 사례가 늘어나자 2019년 4월, 아지노모토(AJINOMOTO), 카고메(KAGOME), 닛신푸드(NISSIN FOODS), 닛신오이리오(NISSIN OILLIO), 하우스식품그룹(House Foods Group) 5개사가 공동출자하여 물류회사 ‘F-LINE’을 설립하였음.
??? - 5개사는 서로 경쟁관계로 기존에는 창고나 소매점으로 식품을 개별 운송업체 혹은 자사 운송업체를 통해 따로 배달했으나 F-LINE을 통하여 공동으로 배송하기로 결정했음. 공동배송을 통해 5개 회사는 창고, 트럭 등을 공유함으로써 오픈 쉐어링의 첫 발을 떼게 되었음.
??? - 결과는 트럭 운송 적재율 개선으로 즉시 나타났음. 하루 평균 74대 운행됐던 트럭 수가 60대로 줄면서 77%였던 트럭 적재율은 88%로 향상되었음. 이렇게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인 식품회사 5개사는 도소매 판매업체와의 협상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음.?


경쟁사 간 공동물류 이용 사례

도입시기

내용

2017년 9월

아사히 맥주 등 대형 맥주 제조사 4개사가 일부 지역에서 공동물류 개시

2018년 9월

World와 TSI홀딩스가 점포로 공동 배송을 개시

2019년 3월

라쿠텐과 토큐전철이 제휴하여 배송 센터 공동이용 개시

2019년 4월

아지노모토 등 식품 5개사 공동물류회사 F-LINE 설립

2019년 8월

SG홀딩스와 세이나홀딩스가 제휴하여 트럭 공동 운행 검토

자료 : 닛케이비즈니스


? ㅇ 단계적 ‘IT’기술 수혈이 필요
??? - 아직 일본에서는 대다수의 운송업체가 전화나 팩스와 같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업무를 하고 있음. 이로 인해 몇 개의 화물이 몇 시에 도착할지 당일이 되어서도 정확히 파악하는게 불가능한 것이 일본 물류업계의 현실임.
??? - 집하 화물을 어떤 배달원에게 어느정도 나눌지도 대부분의 운송업체는 개인의 노하우에 의존하고 있어 섣불리 IT기술을 도입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임.
??? - 따라서 배달 전표를 카메라로 찍어 디지털로 전환하고 수주?발주를 관리하는 시스템인 AI-OCR(광학적 문자인식) 기술을 도입하는 등 수작업과 IT툴을 병행하는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단계적으로 물류업계에 IT기술을 수혈하는 방식을 전문가들은 고민하고 있음.
??? - 사가와택배 등을 자회사로 두고있는 SG홀딩스는 2019년 6월부터 일부 배송 센터부터 동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배달원이 전표에 수기로 작성한 글자의 99.8%를 정확히 디지털화 하는 것에 성공했다고 밝혔음.


SG홀딩스의 AI-OCR 시스템
?
자료 : SG홀딩스 홈페이지


□ 시사점


? ㅇ 국내 물류업계도 피지컬인터넷 도입 필요
??? -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쿠팡과 마켓컬리가 자사 물류 창고 및 차량을 운영하며 ‘로켓배송’, ‘샛별배송’ 등 독자적인 물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지만 비용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임.
??? - 실제로 지난해까지 3년간 총 1조 7450억원 적자를 기록한 쿠팡 또한 로켓배송이 적자를 낸 주요 원인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음.
??? - 운송업계의 인력난, 장시간 노동 등 국내 물류업계가 겪고있는 애로가 일본 물류업계와 유사해 피지컬인터넷 도입을 통한 효율성 제고가 필요한 시점임.


자료 : 닛케이비즈니스, BOWGL, 국토교통성, 다이제스트,? 다이아몬드, 각사 홈페이지,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0 Comments
(SM)자개공주손거울 단오도
캐리어 벨트 수화물 열림방지 스트랩 블랙
데일리 물결 웨이브 포니테일 여자 부분 가발 집게
스콰즈 남성 슬리퍼 샌들 데일리 슈즈 SSS527
(IT) 한성컴퓨터 P56 노트북 키스킨 키커버
휴대폰 스마트폰 미러톡 스마트폰 누워서 거치대
갤럭시노트20 카노 스탠딩 다이어리 케이스 N981
슈퍼 프로텍트 케이스 갤럭시A15(A155/156) (반품불가)
유진 219 BNGP 블랙골드 목문 방문손잡이 욕실용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강력 가죽 보수 테이프
다운블로우_DBS2HB 5107M_남자골프웨어사선배색반팔티셔츠
코카콜라 업소용 슬릭 245ml 30캔
나프탈렌 화이트 케이스 행거형 6개입 N-2399
휴대용 폴딩 자바라 높이조절 접이식 아코디언 코끼리 의자

반짝반짝 보석스티커(1000원X20개)
칠성상회
월드 중장비-지게차 자동차 미니카 건설차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