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페루 의회, 카스티요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

- 12월 중 정식 탄핵 투표 진행 여부 결정 -
- 정치∙경제적 불안 지속 전망 -




페루 의회, 카스티요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
external_image
자료: Pixabay


페루 정치가 갈수록 혼돈에 빠지고 있다. 현지 시각 11월 25일 목요일 오후 페루 의회는 ‘도덕적 무능’을 명분으로 페드로 카스티요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발의하였다. 카스티요 대통령이 최종 당선된 이후 7월 28일 대국민 연설을 하고 난 지 겨우 4개월도 안 되어 탄핵소추안이 발의된 것이다. 공금 횡령 의혹, 테러 관련 공직자 임명 논란, 경제 불안 조장 등 7가지 사유와 함께 국가전진당(Avanza País), 국민권력당(Fuerza Popular), 국민개혁당(Renovación Popular)의 의원 29명의 서명하에 발의되었다.


당선 후 끊임없는 갈등과 혼란


카스티요 대통령은 보수 정당인 국민권력당의 케이코 후지모리와 0.2%의 아주 근소한 차이로 당선됐으며, 의회 의석도 보수 진영 야당이 과반수를 차지하면서 많은 전문가가 여러 정치적 갈등과 혼란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실제로 카스티요 대통령이 임명하였던 기도 베이도(Guido Bellido) 전 총리가 테러 집단 옹호 논란으로 사퇴하기도 했고, 그 이후에도 2차례나 총리가 바뀌는 등 정치적 불안이 계속 이어졌으며, 카미세아 가스 광구 국유화 가능성 논란으로 인한 비판, 페루 군 승진 인사 개입 의혹과 후닌(Junín) 지역 공공기금 횡령 의혹 등의 부정적인 소문들도 끊이지 않았다. 게다가 입소스(Ipsos)에서 11월 20~21일 1208명의 페루인을 대상을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70%가 페드로 카스티요가 대통령으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할 정도로 국민들의 지지도 많이 약해진 상황이다.


추후에 국회에서 40%(52표)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정식 탄핵 투표가 진행되게 되며, 이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에 해당되는 87표 이상의 찬성표가 나오면 최종 탄핵이 이루어진다. 이번 탄핵소추안을 주도한 정당 중 하나인 국민개혁당의 대변인 호르헤 몬토야(Jorge Montoya) 의원은 12월 6~10일 중으로 카스티요 대통령 탄핵 투표 진행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 불확실성 지속 전망


카스티요 대통령 탄핵이 정말로 이루어질지 여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려우나 탄핵이 이루어지든, 불발되든 페루의 정치적 불안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경제 불확실성도 커지면서 환율도 당분간 안정세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국가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투자 프로젝트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카스티요 대통령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여론 통합에 성공할 수 있을지, 아니면 비스카라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게 될지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 El Comercio 일간지, Ipsos,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장시간 피부보호 한방성분 자외선방어 한방선크림 70g
니드칼라 여자향수 오 로즈컬러 향수 75ml
맥세이프 가죽 카드케이스 강력한자석 카드지갑 KK901
플라워 웨빙 스트랩 레디백 길이조절 어깨끈 가방끈
핸드폰 스트랩 핸드폰 줄 핑거줄 끈 손잡이 폰 스트랩 (특가)
아이폰 맥새이프 코튼 컬러 소프트 범퍼케이스 iPhone16 15 14 플러스 13 프로 12 미니 11 XS 맥스 XR
베르 장패드 마우스장패드 가죽 마우스패드 7컬러
모니터 받침대 선반 블랙프레임
벨로 실버헤어라인 전기 전등 1로 2구 스위치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WL 국산 물가자미 2미 건조가자미 마른생선 말린가자미
천사날개 아동복 논슬립 옷걸이
(성진)팡팡안마기
마개형 고무 찜질팩 냉온찜질 보온 핫팩 물주머니 3L

디즈니 주토피아 어린이 미니 버스정거장 랜덤 피규어
칠성상회
유니 제트스트림 3색 유성볼펜/멀티펜 3C 0.5mm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