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韓의용군 2명 사망" 첩보, 알고보니 러시아발…신빙성은

qhgjavmfkwk 0 379

http://n.news.naver.com/article/025/0003190097


러시아가 해당 첩보를 제공한 의도는 분명치 않다. 다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서려는 각국의 국제의용군 자원자 규모가 불어나는 가운데 이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일 수 있다. 현지에서의 동요를 꾀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전사자 현황 전달은 참전 중이거나 참전을 준비하는 의용군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러시아 측은 국제의용군 현황과 관련한 첩보와 함께 “러시아에 맞서는 이는 국적과 상관없이 적으로 간주하겠다”는 경고성 내용도 함께 전달했다고 한다. 이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대한 러시아의 의지를 표현하는 동시에 전투 과정에서 누구든 사살할 수 있는 만큼 각국 정부 차원에서 서둘러 자국 의용군 철수를 독려하라는 압박성 메시지로 보인다.


첩보 내용, 정부 파악 정보와 차이

외교부 당국자는 “2명의 우리 국민이 사망했다는 첩보에 대해선 해당 정보의 진위 등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다만 러시아 측의 주장은 외교부가 파악한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는 게 사실이다.


구체적으로 외교부는 지난달 2일 이후 정부 허가 없이 우크라이나에 입국해 현재까지 체류 중인 한국 국적자 규모를 4명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근 전 해군특수전단(UDT/SEAL) 대위 일행도 여기에 포함된다. 또 외교부는 러시아 측의 주장과 달리 국제의용군으로 전투에 참여하다 한국으로 귀국한 인원 역시 4명 이상으로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국제의용군으로 참전중인 한국인 A씨 역시 25일 군 제보 채널인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페이스북 페이지)에 “(한국인) 2명 사망 첩보는 잘못 파악한 것으로 현재까지 사망자는 없다”며 “(한 때 의용군) 두 명은 저와 잠시 연락이 끊어졌지만 어제 오전 11시 연락이 닿았고 모두 무사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러시아가 한국 국적의 국제의용군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 자체가 가능한지에 대한 근본적 의문도 제기된다. 러시아가 교란 등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관련국들에 흘릴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정보 소식통은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을 하는 등 러시아에 맞서 국제사회와 공조하고 있는 한국에 굳이 한국인 국제의용군 관련 첩보를 보냈다는 것 자체가 해당 첩보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의미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의용군 2명이 사망했다는 첩보가 사실이라면, 전사자의 신원을 밝히지 않은 것 역시 의문이다. 통상 전장(戰場)에서 적군을 사살한 경우 시신을 확인해 기본적인 신상 정보를 확인한다. 사망자를 한국인으로 특정해 한국 정부에 알렸으면서도 전사자의 신상 정보는 빠뜨린 것 자체가 첩보의 출처나 입수 방법 등에서 신빙성이 부족하다는 뜻이 될 수 있다.

0 Comments
장시간 피부보호 한방성분 자외선방어 한방선크림 70g
니드칼라 여자향수 오 로즈컬러 향수 75ml
맥세이프 가죽 카드케이스 강력한자석 카드지갑 KK901
플라워 웨빙 스트랩 레디백 길이조절 어깨끈 가방끈
핸드폰 스트랩 핸드폰 줄 핑거줄 끈 손잡이 폰 스트랩 (특가)
아이폰 맥새이프 코튼 컬러 소프트 범퍼케이스 iPhone16 15 14 플러스 13 프로 12 미니 11 XS 맥스 XR
베르 장패드 마우스장패드 가죽 마우스패드 7컬러
모니터 받침대 선반 블랙프레임
벨로 실버헤어라인 전기 전등 1로 2구 스위치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WL 국산 물가자미 2미 건조가자미 마른생선 말린가자미
천사날개 아동복 논슬립 옷걸이
(성진)팡팡안마기
마개형 고무 찜질팩 냉온찜질 보온 핫팩 물주머니 3L

디즈니 주토피아 어린이 미니 버스정거장 랜덤 피규어
칠성상회
유니 제트스트림 3색 유성볼펜/멀티펜 3C 0.5mm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