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 양로 서비스 시장
- 中, 고령화에 따른 양로 서비스 수요 급증, 관련 산업 매년 두 자릿수의 고성장 기록-
- 관련 정책 및 시장특성 분석을 통한 진출 기회 포착 필요 -
고령인구 증가와 장애 노인수 증가로 양로 서비스 수요 지속 증가
일반적으로 양로 서비스는 노인의 물질적 기본 요구 및 정신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관련 생활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청결 관리, 재활 간호, 양로 보험 및 문화 활동 등 다양한 분야가 이에 포함된다. 중국 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테이터에 의하면 2019년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약 2억 5천만 명(전체 인구의 18.6% 차지)이며 65세 이상의 인구는 1억 7천만 명(전체의 12.6%)를 돌파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중 80세 이상의 노인 인구수 또한 3,200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신체 및 정신상 건강 장애와 이에 따른 일반 생활 영유에 지장이 있는 노인수도 4,000만 명에 도달했다. 이러한 중국의 지속적인 노령화 현상에 따라 양로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규모도 급격한 양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중국의 노년 건강 서비스 시장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10년 4,199억 위안에서 2019년 2조 5,000억 위안으로 무려 5배 이상 증가했다. 관련 사업은 매년 두 자릿수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22%에 달한다.
2011~ 2019년 중국 65세이상 인구 수
(단위: 명)
자료원: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2015년~2019년 중국 노년 건강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자료원: 중국보고망(中国报告网)
中, 양로 서비스의 세 가지 형태
장소와 서비스 형태에 따라 중국 양로 서비스는 재택 양로, 거주지역(社区) 양로, 시설 양로로 크게 나뉜다.
① 재택 양로 : 자녀 등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살거나 자택 내 독거하며 노후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이런 형태의 양로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전통적 관념(부모 봉양 등)에도 부합하여 현재 비중이 제일 큰 양로 방식으로 선호되고 있다. 재택 양로는 서비스 형태에 따라 "방문 서비스"와 "원격 간호"로 다시 나뉠 수 있으며 방문 서비스는 전문 인원이 지정된 시간에 자택을 방문하여 식사, 목욕, 의료, 간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격 간호는 인터넷, 인공지능 등 신기술에 기반하여 노인의 건강과 생활 상태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긴급상황이 발생시 즉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재택 양로 중인 노인 이미지
자료원: 타이캉쯔쟈 (泰康之家)회사 홈페이지
② 거주지역(社区) 양로: 일상생활의 수행능력이 상대적으로 저하되거나 자녀가 곁에 없는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 식당, 돌봄센터, 위생 서비스센터 등을 통해 지역 내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양로 관련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중국은 각 거주지역 내 양로 기관에 대하여 보조정책 실시하는 등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거주지역 양로에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다시 구분된다. △ 양로 서비스 시설을 갖추고 무상으로 돌봄센터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 거주지역 내 관련 시설이 구비되지 않아 정부에서 구매 혹은 임대의 방식으로 통해 무상 혹은 저가로 서비스 수행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방식 △ 보편적이지는 않으나 기존의 양로서비스 시설을 회수하여 전문화된 양로 기관에 이관하여 운영하는 방식이 있다.
상하이시 난징시루 종합 양로 서비스 센터(南京西路综合为老服务中心)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