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변화와 기회요인

- 중국 오프라인 유통업체들, 주거지역 소형매장 늘리고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통합 중 -

- 빅데이터·AI와 소매·유통업의 결합은 새로운 기회요인으로 작용 -

 


 

중국은하증권(中国银河整卷)은 주간 동향보고를 통해 2020712일 기준 중국내 상장 소매·유통기업의 주가지수가 연초 대비 40.17% 상승했으며 상하이와 선전증시의 우량주 300개로 구성된 후선300(沪深300)지수도 16%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데이터 분석기관 거투이(个推)는 중국 전역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2020년 춘절기간 대다수 오프라인 소매·유통 매장이 정상 영업을 할 수 없었지만 3월 이후 항저우, 선전 등 남방지역을 중심으로 매장 방문객 수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 별로 개최하는 쇼핑행사 및 할인쿠폰 등 프로모션을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주요 오프라인 유통기업 현황

 

중국 시장조사 및 컨설팅 전문기관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이 보도한 2019년 주요 유통매장의 매출을 살펴보면 가오신링서우(高鑫零售)1000억 위안을 돌파하며 화룬완자(华润万家, 951억 위안)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매출 50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한 유통 매장은 융후이차오스(永辉超市), 월마트(沃尔玛) 7개사로 나타났다. 201812위를 기록한 까르푸(家乐福)2019년 전체 21위를 기록하며 매출 순위가 하락했다.

 

주요 유통기업 매출 및 매장수 

(단위: 억 위안, )

유형

회사명

2019년 매출

2019년 매장수

2020년 매장수

대형마트

가오신링서우

(高鑫零售)

1,018.68

486

486

대형마트

화룬완자

(华润万家)

951

3,234

3,237

대형마트, 슈퍼마켓

융후이차오스

(永辉超市)

931.5

1,440

1,472

대형마트

월마트(沃尔玛)

822.8

442

439

대형마트

우메이(物美)

498.53

1,351

1,357

대형마트

부부가오

(步步高)

415.26

789

807

백화점

충칭상서

(重庆商社)

604.21

373

373

백화점

창춘어우야

(长春欧亚)

477.19

147

147

편의점

중국석유화학이제편의점

(中石化易捷便利店)

700

27,600

27,600

슈퍼마켓, 편의점

롄화차오스

(联华超市)

546.3

3,381

3,381

자료: 중상정보망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