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코로나19에도 한국 투자 확대한 이탈리아 투자가 인터뷰

- 한국의 우수한 인력과 제조여건이 투자를 확대한 계기 -

- 한국을 인터코스사의 스킨케어 제조 허브로 육성할 계획 -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CEO Mr. Alessandro Recupero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기업개요 및 인터뷰 배경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는 이탈리아 소재 Intercos사의 한국법인이며 이탈리아 Intercos사는 1972년 밀라노에 설립된 세계적인 화장품 OEM, ODM 생산 기업이다. 인터코스는 유럽, 미국, 아시아의 유명 회사들을 포함하여 450 이상의 회사와 거래하고 있으며 전세계 15개의 공장과 11개의 R&D 센터를 운영중에 있다. 동사는 메이크업, 색조화장 ODM 생산 분야에서는 세계 1위로 화장품 업계에 다양한 ODM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92년 인터코스 아메리카 설립을 시작으로 해외투자를 진행 및 확대하여 왔고, 아시아에는 90년대부터 진출을 시작하여 2014년에 혁신 연구소를 설립하며 한국시장에 진입하였다. 2015년 신세계인터내셔널과 인터코스의 합작법인이 설립되었다. 금번 화상면담 및 인터뷰에는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가 투자한 지역인 경기도의 도청 투자유치 담당자와 KOTRA 밀라노무역관 투자유치 담당자가 함께하여 신세계인터코스가 한국에 투자를 확대한 계기와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인터코스 코리아와 KOTRA, 경기도청 화상면담 장면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Q1)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는 이탈리아 인터코스사의 한국법인으로 2014년 한국에 첫 진출하였습니다. 2015년에 신세계와 합작법인을 통해 오산에 최첨단 제조 시설을 설립했습니다. 인터코스는 전통적으로 메이크업과 스킨케어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OEM, ODM 기업 중 메이크업 분야에서는 세계 1위이며, 현재도 66%가량의 매출이 메이크업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Q2)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축소하거나 연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투자를 확대한 계기는 무엇일까요?


A2) 저희 회사는 코로나19를 기회로 바라보았습니다. 경쟁자들이 주춤한 사이에 투자를 확대해야 전략적으로 미래에 앞서나갈 수 있다고 생각했죠. 그렇기에 투자를 확대하였는데, 특히 한국에 투자를 확대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인터코스 그룹은 각 지역별로 강점을 가진 분야를 육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제품을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인터코스는 한국을 아시아 전략적 허브로 활용하고자 하는 장기적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은 파운데이션, 스킨케어, 하이브리드 등 에멀젼 타입의 제품 생산에 있어서 매우 우수한 입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킨케어 분야에서 훌륭한 기업도 많다 보니 원료수급에도 유리하며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에도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본사에서는 한국을 통해 아시아에서의 글로벌 기업 발전과 전략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투자를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 오산 소재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생산시설인 뷰티허브 

자료 :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Q3) 한국의 투자 매력도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처음 한국에 진출하였을때는 한국 내수시장 진출과 파운데이션 및 스킨케어 분야의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화장품과 한국의 추세가 중국과 아시아 주변국들에 큰 호응을 얻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 점이 한국투자를 확대하게된 계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한국은 파운데이션, 스킨케어, 하이브리드 분야에서 그룹의 글로벌 전략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매우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첫 진출 당시는 한국시장 공략을 우선과제로 삼았지만 이제는 한국에서 생산한 스킨케어 분야 화장품을 중국을 포함 전세계로 수출코자 합니다. 한국은 제3국 수출할 시에도 다양한 세제 혜택과 이점이 있으며 중국이나 일본, 미국 시장으로 진출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4) 한국 투자확대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계획인지요?


한국에서는 파운데이션, 쿠션, 선케어, 스킨케어 및 스킨과 색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제품에 주력하여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생산시설을 고도화 하기 위하여 생산시설의 수준을 인터코스 그룹의 기준에 맞춰 확충할 계획입니다. 본사의 인력과 자본을 도입하여 한국의 최첨단 제조시설을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점차적으로 인터코스의 생산 기술을 한국에 도입할 계획입니다. 경기도 오산에 공장을 설립한 이유는 서울과 고객들의 회사와도 가까울 뿐만 아니라 주변에 화장품 ODM기업도 많이 포진해 있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Q5) 투자유치 기관과 협업을 희망하는 분야가 있으신지요?


저희 회사는 한국을 스킨케어 생산기지로 집중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보니 여러 기업들과의 협업이 활발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들과도 여러 분야에서 협업이 이루어졌으면 좋겠고, 대학과의 산학협력도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을 만나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생산시설 확대에 따른 인재채용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인재채용에 대한 지원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투자를 축소하거나 연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는 코로나19를 그룹을 한단계 성장시키고 도약하는 중요한 시기로 평가하고 있었다. 코로나19가 많은 것을 바꾸었고 글로벌 생산체계 내지는 밸류체인이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시기를 잘 활용하여 외국인 투자기업들의 움직임에 대응하고 이를 한국에 투자를 확대하여 국내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또한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과의 협력, 산학협력 등도 강화하여 국내 산업과 외투기업 간의 조화로운 상생협력과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정책지원과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자료 :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CEO 인터뷰, 인터코스사, KOTRA 밀라노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