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자동차 산업,중국 선양시 경제의 새 엔진으로 부상

- 자동차 산업, 선양시 공업생산액 45% 기여 -

- 2023년 자동차산업 연간 생산액 5000억 위안 달성 목표 -

 

 

 

선양시 자동차산업 현황

 

선양시 자동차 산업은 2009년 이후 거대한 내수시장에 힘입어 생산량이 급속히 증가하며 중국의 주요 자동차 생산지역으로 부상하였다. 2013년 선양시 완성차 생산규모가 100만대를 달성하면서 중국 7위 자동차 생산도시로 성장하였으나, 2015년 이후 자동차시장 성장세 둔화로 생산 실적은 5년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였다.

 

선양시 완성차 생산량 추이

(단위: 만대)

자료: 阳市国民经济和社会发展统计公报

 

2020년 현재 선양시에는 완성차 생산업체 5개사가 있으며, 이들은 연간 166만 대의 생산력을 갖고 있다. BMW, GM 등 해외 선진 업체들은 중국시장 진출과 저렴한 인건비를 이용한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2000년대 초반에 현지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프랑스 르노그룹은 2017년 화천그룹 계열사인 진베이자동차와 선양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였다.

 

선양시 주요 완성차 기업

기업명

주요제품

연간 생산능력

SAIC GM(ShenYang) NorSom Motors Co., Ltd.

上海通用(沈陽)北盛汽車有限公司

GM BUICK 고급 MPV

Chevrolet Cruze 중급 승용차

50만대

Brilliance BMW Automobile Ltd.

華晨宝馬汽車有限公司

BMW 3-Series, 5-Series,

2-Series Active Tourer

BMW X1, X2, X3

iX3 전기차

Zinoro 전기차

76만대

Huachen Automotive Group Holdings Co., Ltd.

Zhonghua Brand Division

华晨汽车集团控股有限公司中华事业部

Zhonghua 승용차

15만대

Shenyang Jinbei Vehicle Manufacturing Co., Ltd.

沈陽金杯車輛制造公司

Jinbei 소형트럭

10만대

Brilliance Renault Jinbei Automobile Co., Ltd.

华晨雷诺金杯汽车有限公司

Jinbei Haise MPV

Grace MPV

Huasong MPV

Renault MPV

15만대

자료: Marklines, 沈阳市工业和信息化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선양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해외 선진 부품사의 동반진출 및 현지 업체와의 기술제휴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2020년 현재 선양시에는 자동차 부품 기업 366개사가 있으며, ZF, Dräxlmaier, Benteler 등 100여개 해외 선진 부품사들이 글로벌 기업들을 타깃으로 선양에 진출해 있다.

 

선양시 진출 주요 자동차 부품 기업

기업명

주요제품

국가

Shenyang Lear Automotive Seating & Interior Systems Co., Ltd.

阳李尔汽车座椅内饰系统有限公司

Instrument Panel

Seat Interior Trim Parts

미국

ZF Lemforder Automotive Systems (Shenyang) Co., Ltd.

采埃孚伦福德汽车系统有限公司

Front Axle Module

Rear Axle Module

독일

Draexlmaier (Shenyang) Automotive Components Co., Ltd.

德科斯米尔()车配件有限公司

Interior Trim Parts

Electronics/Electric Parts

독일

Shenyang Valeo Pyeong Hwa Transmissions Systems Co., Ltd.

阳平和法雷奥汽车传动系统有限公司

Transmission Systems

한국

Wurth Electronics (Shenyang) Co., Ltd.

伍尔特电子()有限公司

Inductive Components

독일

Shenyang Antolin Auto-Parts Co., Ltd.

阳安通林汽车配件制造有限公司

Headliners

스페인

Brose Shenyang Automotive Systems Co., Ltd.

阳博泽汽车部件有限公司

Door Modules

독일

Shenyang XuanTan Automobile Parts Co., Ltd.

阳玄潭汽车部件有限公司

Electric Fuel Pump

한국

Shenyang Jinbei Kwan Jin Auto Parts Co.,Ltd.

阳金杯广振汽车部件有限公司

Regulator

한국

Benteler Automotive (Shenyang) Co.,Ltd.

本特勒汽车系统()有限公司

Drive Axles

독일

자료: Marklines

 

선양시 부품 기업 품목별 분포

(단위: 개사)


자료: 阳市工业和信息化局

 

선양시는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선두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BMW는 2013년부터 중국 합자회사 환천BMW(华晨宝马)를 통해 전기차 ZINORO를 생산하며, 올해 여름부터 순수 전기 SUV iX3의 생산을 진행한다. 또한 2017년 10월에는 중국 최초의 배터리 공장을 선양에 건립하여 e-모빌리티 전동차에 필요한 배터리를 제조하기 시작했다. 현재 배터리 공장 2기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올해 하반기부터 BMW iX3 모델에 적용될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헝다(恒大)그룹은 지난해 6월 선양시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전기차ᆞ배터리ᆞ모터 등과 관련해 3곳의 생산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선양시는 오는 2025년까지 자동차 생산량 중 신에너지 자동차의 비중을 25%로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자동차 기업: 화천BMW(华晨宝马)

 

BMW는 2003년 5월 중국 로컬 자동차기업인 화천(华晨)그룹과 합작법인을 설립했으며, BMW와 화천그룹이 각자 5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해 BMW는 중국에서 약 72만대의 자동차를 출하했는데, 4대 중 3대가 화천BMW를 통한 생산이었다.

 

현재 화천BMW는 선양에서 다둥()과 톄시(铁西) 두 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생산능력은 76만대에 달한다. 다둥 공장은 2004년 5월부터 운영된 중국 최초의 BMW 생산기지로 5시리즈 중에서 롱휠베이스 버전의 세단과 SUV ‘X3’ 모델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순수 전기차 모델 iX3도 이곳에서 생산되며 올해 하반기에는 중국시장,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시장에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톄시공장은 2012년 5월부터 공식 운영을 시작했으며 현재 중국시장을 집중 겨냥한 SUV X1, X2과 3시리즈 등을 생산하고 있다.

  

화천BMW 공장 현황

구분

주요제품

연간

생산능력

다둥 공장

BMW 5-Series(Long Wheelbase), 5-Series PHV(-July 2016, 2018-);

BMW SUV X3(2018-), EV iX3 (2020- Planning, plans to transfer production in Tiexi plant in 2022), X5(planning);

BMW EV iNEXT(2021- planning), EV i4(2022- planning), FCT(planning)

36만대

톄시 공장

BMW: 1 Series(2017-), 2 Series Active Toure, 3 Series(Long Wheelbase & Standard Wheelbase), EV 3 Series(Long Wheelbase)(2022-planning);

BMW: X1(Long Wheelbase), PHV X1 xDrive25Le(2017-), SUV X2(2019-), X3(planning), EV iX3(2022- planning);

Zinoro: EV 1E(-2015), PHV 60H(2017-)

40만대

자료: Marklines

 

화천BMW는 다둥()과 톄시(铁西) 두 개 공장의 연간 완성차 생산능력을 140만대로 늘릴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다둥 공장의 생산능력을 현재 36만대에서 24만대 늘린 60만대, 톄시 공장의 생산능력을 현재 40만대에서 2배 늘린 80만대로 각각 증설할 예정이다. 공장 증설 후 화천BMW의 순수전기차 연간 생산능력은 15만대로, 그중 3시리즈 및 iX3 2개 모델을 연간 10만대, 5시리즈 및 iX5 2개 모델을 연간 5만대씩 각각 생산할 계획이다.

 

주요 자동차 기업: 화천르노진베이(华晨雷诺金杯)

 

화천르노는 2017 12월 설립된 화천그룹과 르노닛산의 합작사로 미니밴 등 다목적 차량 개발 및 양산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7인승 MPV를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 능력은 15만대에 달한다.

 

화천BMW 공장 현황

주요제품

연간

생산능력

Jinbei Haice, Grand Haise, Granse, MPV Jinbei F50(Mar.2017-), SUV Konect(2019-), MPV Lingkun EV(2019-planning), MPV Jinbei F50 EV(planning), Jinbei LCV(planning), Jinbei LCV EV(planning);

Huasong 7;

Renault Van: Trafic(planning), Master(planning), Master EV(planning)

15만대

자료: Marklines

 

르노그룹은 최근에 중국 시장에서의 새로운 판매전략을 발표했다. 앞으로 내연기관차가 아닌 전기차와 5톤 이하 경상용차만 판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르노그룹은 중국 내 합작법인 파트너였던 둥펑(东风)자동차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남은 지분은 모두 둥펑에게 넘기기로 합의했다. 경상용차 판매에 집중하겠다는 르노는 중국 내 상용차 파트너인 화천(华晨)에 상용차 개발 노하우와 기술을 지원해 2023년까지 5개의 신규 경상용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주요 자동차 기업: 헝다(恒大)

 

중국 부동산 3대 기업인 헝다(恒大)그룹은 중국 부동산시장의 성장세가 갈수록 둔화할 것으로 보고 2018년부터 신에너지 자동차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2018년 6월 전기차 스타트업 패러데이퓨처(FF)의 주식 45%를 8억 6000만 달러에 인수해 1대 주주로 등극했고, 9월 144억 위안을 투자해 중국 최대 승용차 판매 네트워크 기업인 광후이(广)그룹의 지분 40.64%를 사들였다. 지난해 1월엔 스웨던 전기차 업체 NEVS 지분 51%를 9억 3000만 달러에 인수했으며, 이외 3억 달러를 들여 세계적인 슈퍼카 브랜드 코닉세그와 합작회사를 세웠고,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인 상하이CENAT(上海卡耐) 지분 58%도 10억 6000만위안에 인수했다.

 

지난해 2월엔 20억 달러의 자본금으로 광저우시에 헝다신에너지차를 설립했다. 이후 광저우시 정부, 선양시 정부와 신에너지차 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전략적 협약을 맺는 등 생산기지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헝다그룹 신에너지차 투자 동향

투자시기

투자 대상

투자 내용

2018년 6월

FF

8억 6000만 달러에 FF 지분 45% 인수

2018년 9월

광후이그룹(广汇集团)

144억 위안에 광후이그룹 지분 40.64% 인수

2019년 1월

NEVS

9억 3000만 달러에 NEVS지분 51% 인수

2019년 1월

Koenigsegg

3억 달러 투자, 합작회사 설립

2019년 1월

상하이카넷(上海卡耐)

10억 6000만 위안에 상하이카넷 지분 58% 인수

2019년 2월

헝다 신에너지차

(恒大新能源汽车)

자본금 20억달러 규모의 신에너지차 제조사 설립

2019년 3월

타이터기전(泰特机电)

5억위안에 e트랙션의 지주사인 타이터기전 지분 70% 인수

2019년 5월

Protean

Protean인수(인수가격 미공개)

2019년 6월

전기차 생산기지

광저우 난사(南沙)에 1600억 위안 투자,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기지 구축

2019년 6월

전기차 생산기지

선양에 1200억 위안 투자, 신에너지 자동차 개발ᆞ제조 프로젝트 추진

자료: 선양무역관 정리

 

선양에 위치한 전기차 생산기지는 전기차, 배터리, 모터 등과 관련해 3곳의 생산 공장을 포함한다. 그 중 완성차 생산공장은 훈난(浑南)구에, 배터리와 모터생산공장은 톄시(铁西)구에 설립하며, 헝다그룹은 이를 위해 1200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다. 헝다그룹에 따르면 완성차 공장은 2023년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연간 전기차 생산능력은 10만대로 예상된다.

 

시사점

 

자동차산업은 선양시 기간산업 중 하나로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선양시 자동차 산업 생산액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2429억 위안으로, 선양시 전체 공업 생산액의 45% 이상을 차지했다.

 

선양시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완성차 생산능력 확대 및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BMW 제3공장 신축, 진베이 르노 합자법인 설립, 헝다 생산기지 구축 등을 통해 지역 내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선양시 자동차 산업 연간 생산액을 5000억 위안으로 확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선양시 자동차산업 발전에 대비한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완성차 생산능력 확대로 고기술 부품에 대한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왕우언칭(王文清) 헝다신에너지자동차 구매담당자는 선양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자동차부품의 수준이 많이 올라왔지만,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는 핵심 부품은 아직까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ECU, ABS, 브레이크, 에어컨 시스템, 변속기 등 첨단 기술부품 분야에서 한국산 제품이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자료: 阳市工业和信息化局, 阳市国民经济和社会发展统计公报, Marklines, 新浪汽车,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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