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2020년 제8회 흑룡강 녹색식품산업박람회 및 제3회 국제 쌀축제 참관기

- 동북지역 대표적인 식품박람회, 식품 무역의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 전통 유통채널과 신유통 채널인 라이브방송의 마케팅 믹스 -


지난 1018~22, 흑룡강성의 대표적인 식품산업 박람회인 하얼빈 녹색식품산업박람회(이하 녹색식품전) 및 제3회 국제 쌀 축제가 하얼빈 국제회의전람스포츠센터에서 개최되었다. 녹색식품전은 국내외 녹색식품기업 관련 제품, 기술, 과학성과, 프로젝트 등 전시를 통해 녹색식품산업 유통시장을 확대하고, 중국 녹색식품의 발전을 위해 도모하고 있다. 3회 국제 쌀 축제에는 글로벌 쌀 품평회를 기획해 중국의 쌀 산업이 세계 쌀 산업에서 포지셔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전시회 중 개최된 2020년도 흑룡강 제17회 곡물거래 및 산업협력 상담회는 국내 9개 성시 식량 관련 부서에서 공동으로 전국 식량 관련 제품의 신유통 채널을 만들었다.


 

주최기관인 흑룡강성 CCPIT 부회장 탄바이청(百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박람회는 13개국(지역), 국내 21개 성(, )에서 1,381개 기업 참석해 2,007개 부스를 운영했고,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다. 병행개최된 온라인 박람회에는 1,404개 기업이 참석해 15개 분야 1,974종 제품을 전시했으며, 수요와 공급 정보 135, 온라인 박람회시스템 방문률 259.68만 회를 달했다."고 밝혔다.

 

박람회 개최개요

 


박람회명


 20년 제8회 흑룡강 녹색식품산업박람회·3회 국제 쌀축제 

(The 8th Heilongjiang Green Food Industry Expo and

The 3rd China Heilongjiang International Rice Restival)

개최기간

2020.10.18.~10.22.

개최장소

중국 하얼빈 국제회의전람스포츠센터

주최

흑룡강성 인민정부, 하얼빈시 인민정부

 홈페이지

 http://www.hljlbh.org.cn/

규모

13개국(지역) 1,381개 사, 2,007개 부스, 9.7만명 참관객, 수출·투자계약 438, 계약체결 17.33억 위안, 현장 거래액 1,296만 위안 

* 온라인 전시 1,404개사, 1,974개 제품, 온라인 시스템 방문률 259.68

전시품목

, 녹색식품, 농업과학, 식품가공 및 포장기계 등 종합 식품
 국내기업 참가현황
 46개사 참가


박람회 사진

자료: KOTRA 하얼빈무역관

 

글로벌화 된 녹색식품산업박람회

 

이번 녹색식품박람회는 글로벌 농업제품과 식품, 농업기계를 전시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 동북3, 러시아 및 동북아시장을 타겟으로 해 대상으로 현지 구매력과 식품업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녹색 유기농 식품, 농업 과학 기술과 서비스, 식품가공과 포장 기계 등 전체 산업사슬 관련 생산품을 전시하고 중국 내수시장과 글로벌 시장이 순환적으로 상호교류시키기 위해 외국제품은 경쟁력 있는 내수 판매제품으로 전환시키고, 외국기업의 중국생산 제품을 추가했다.

 

새로운 국제 경쟁우위를 육성해 높은 수준의 국제 쌀 축제

 

중국과 타국 간 쌀 산업 분야 교류 협력 플랫폼으로서 이번 국제 쌀 축제는 '쌀 향기를 세계로'라는 테마로 '품평(品評), 전시(展示), 판매(販賣), 토론(討論), 경매(競買), 방송(放送)'을 결합해 국제 쌀 산업에서 새로운 경쟁 우위를 육성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쌀 산업 품평회를 개최했다. 국내 19개 성시와 한국, 일본, 태국, 러시아, 남아프리카 등 5개국 365종의 전시품을 가지고 여러 국가의 영사관, 국내 권위있는 쌀 전문가들이 쌀 전시품에 대해 품평, 포럼 등 활동을 추진했다.

 

이번 쌀 축제에서는 태국·일본·캄보디아·미얀마 등 7개국, 중국 22개 성시의 726개 쌀 제품에 대해 품평을 했다. 실험검사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원사 4명과 전문가 42명으로 구성된 쌀 축제 품평 전문가팀이 엄격한 품평기준에 따라 현장 품평을 실시해 우수한 쌀 10종에 대해 금은동상을 수여하면서 쌀 산업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했다.

 

·오프라인 연동 디지털화 가속화

 

오프라인 박람회를 바탕으로 농업생산 자료관, 친환경 유기농 배양지 건설성과관프랜차이즈관, 농업 생태 여행관, 농업 기계·설비관 등 분야별 14개 온라인 전시관을 증설했다. 이번 온라인 박람회애는 참기기업 1,404개 사가 15개 분야 1,974종 제품을 선보이며, 수요와 공급 정보 135, 온라인 박람회시스템 방문률 259.68만건을 기록했다.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콩 식품 판매량 100 톤을 달성했고 구매의향서 체결 118, 315만 톤을 달성했다. 인터넷+현대농업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 방송 판매액 126.22만 위안에 달했다.

 

타오바오(淘寶)에서 흑룡강 쌀을 검색하면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을 많이 찾을 수 있다. 흑룡강성 농업농촌청에 따르면 티몰(天猫)에서 쌀 판매 TOP 400 중에는 흑룡강 쌀이 45개사를 차지하고 있고, 이 중 일부 상점의 월 매출액은 이미 천만 위안을 넘어서고 있다고 한다. 흑룡강성 농업농촌청은 올해 콰이소우(快手), 틱톡(抖音) 등 플랫폼을 통해 16회의 라이브방송을 진행해 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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