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되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읽어보기
- 20년 COVID19의 영향에도 수입기준 국경 간 전자상거래시장규모 2.77조 위안으로 규모 확대 -
- 정책적 지원, 소비자층의 변화 등으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 시장확대 기대 -
2020년의 경우, Covid19로 인해, 세계경기는 침체를 맞이하였고, 많은 국가는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많은 재정정책을 시행하였다. 중국의 경우에도 소비진작정책, 투자정책 등 시중에 현금을 돌게 하기 위한 많은 정책을 시행하였고, 그 중 하나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정책이다. 중국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지원하였고, 전체 부대 시설을 개선하며, 시장 발전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최근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의미 및 시장규모
국경 간 전자상거래는 아래 그림과 같이 물류, 자금, 정보 등이 전달되는 일련 과정 전체를 의미하는 서비스이며, 현재에는 상품구매, 물류창고, 세관신고, 융자신용, 플랫폼, 자금결재 등 기능이 포함되면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기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 : iimedia, 언론매체 등 선양무역관 자료정리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규모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9년에는 10.8조 위안 규모까지 시장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2020년에는 Covid19로 인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 교역시장규모는 타격을 받아, 전년대비 4.6% 감소한 10.3조 위안 규모로 시장축소를 예측하였다.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입규모의 경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Covdi19의 영향에도 전년 대비 4.9% 성장한 2.77조 위안 규모로 시장확대를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