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영국에서도 코로나19로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 인기

- 코로나19로 집에서 운동하는 영국 국민 53%, 홈트로 신체 및 정신건강 모두 챙겨 -

- 영국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앱 시장 7억 5,300만 달러 규모로 세계 4위 -




코로나 록다운이 가져온 영국 국민의 운동습관 변화

 

영국에서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건강 및 웰빙에 대한 관심 극대화되고, 록다운 등 방역지침으로 헬스장과 피트니스센터의 이용에 제한이 생기자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홈트레이닝)’족이 증가했다. 영국 정부도 다운 기간 동안 비필수적인 이동에는 제한을 두면서도 1일 1회 실외 운동은 권장하는 등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위한 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영국 레져산업 미디어 기업인 LMC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운 이후 영국의 홈트족 비중은 이전보다 약 2배 증가한 53%로 나타났으며, 이는 헬스장 회원 비중(15.6%)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응답자의 63%는 코로나19 유행 이후가 그 어느때보다 운동이 중요시 되는 시점이라고 답변했고, 67%는 운동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다.

 

디지털 피트니스로의 전환

 

코로나19로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증가하자 기존 헬스장 및 피트니스 클럽 등이 온라인 수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영국의 1차 록다운 기간이었던 2020년 4월, 영국 홈트 인구의37%가 온라인 플랫폼(라이브 스트리밍, 녹화된 영상 등)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피트니스 소프트웨어 기업인 Virtuagy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국 피트니스 산업의 91%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라이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무료 피트니스 수업을 제공하기도 하고, 기존 회원가입 형태를 디지털 구독(digital subscription)으로 전환하여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영국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Mintel에 따르면 홈트 초보자들은 무료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반면 홈트 중급자들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에도 헬스장 회원이었던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비스 모두를 이용하기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맞춤형 디지털 피트니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영국 헬스장 및 피트니스클럽의 디지털 서비스 제공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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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 LDN

Core Collective

Pure Gym

월 회원비 £8.33~9.99

월 회원비£7.50~10.00

녹화 수업 무료 제공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홈트 보조를 위한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앱에 대한 수요 증가

 

디지털 피트니스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공급 증가와 함께, 홈트를 보조할 수 있는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앱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했다. 2020년 영국의 피트니스 웨어러블 사용자는 전년대비 25.7% 증가한 830만명, 앱 사용자는 전년대비 21.8% 증가한 1,230만명으로 나타났다. 피트니스 웨어러블은 손목에 차는 시계 형식 외에도 센서가 부착된 스마트웨어(의류 및 신발 안창 등), 가슴에 착용하는 심박측정기 등이 있다.

 

2020년 영국의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앱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7.6% 증가한 7억 5,300만 달러로 중국(62억 달러), 미국(53억 달러), 인도(22억 달러)에 이어 네 번째로 큰 시장이다. 향후 영국의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앱 시장은 지난해처럼 급성장세를 보이진 않겠지만, 꾸준히 7억 달러대 규모를 유지하며 앱 부분은 매출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앱 시장 규모 동향>

단위: 백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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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영국의 인기 ‘홈트’ 제품 및 서비스

 

(1) 피트니스 트래커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2020년 영국의 스마트워치 및 피트니스 트래커의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10.5% 증가한 577만대로, 2025년까지 연평균 6.9% 증가하며 805만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영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애플, 삼성 등 고가의 스마트워치(피트니스 트래킹 기능 포함) 및 피트니스 트래커가 인기가 많은 편이었으나, 2020년 코로나19 이후 상대적으로 저렴한 피트니스 트래커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저가 피트니스 트래커도 고가 제품과 마찬가지로, 운동량 기록, 심박수 및 걸음 측정, 칼로리 계산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가 제품 구매를 망설였던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주요 스마트워치/피트니스 트래커 브랜드>

순위

브랜드

점유율

주요 모델

1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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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

Apple Watch 시리즈

2

Xiao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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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Mi Watch

3

Sam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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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Galaxy Active, Galaxy Fit

4

Gar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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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Vivosmart, Forerunner

5

Fit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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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Versa 2, Inspire 2, Charge 4

6

Foss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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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Gen 5 Smartwatch 시리즈

7

Huaw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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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Watch Fit, Watch GT

8

Michael K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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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Gen 5 Bradshaw, Gen 5 Lexington

9

Po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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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Ignite, Unite

10

S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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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Wena

 

그 외 브랜드

 

29.8%

 

자료: 유로모니터

 

<영국 인기 저가 스마트워치/피트니스트래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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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inice

Letscom

Letsfit

샤오미

화웨이

£27.99

£39.99

£21.00

£26.99

£49.00

자료: 아마존 UK

 

또한 기능과 패션중심적인 디자인을 모두 충족하는 Fossil 및 Michael Kors 브랜드가 두각을 나타내기도 했다. 영국에서는 환자가 피트니스 트래커를 통해 손쉽게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정보를 송부할 수 있는 점 때문에 의사(GP) 및 보험사가 피트니스 트래커 사용을 권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와 연계가 가능한 피트니스 트래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인기 패션 스마트워치/피트니스 트래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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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ssil

Michael Kors

Skagen

Kate Spade

£279

£203~339

£89~279

£329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2) 피트니스 및 건강 관련 앱

 

2020년은 기존 피트니스 앱들이 사용자 폭증을 겪었다. 예로, 전세계 7,300만명이 사용하는 피트니스 트래커 앱 Strava는 2020년 매월 신규 사용자 등록이 200만 건이 넘었고, Fiit의 2020년 영국 사용자는 전년대비 500% 증가하기도 했다. 영국에서 코로나19 이전부터 피트니스 앱을 활용하던 사용자의 코로나19 이후 운동량은 13% 증가했으며, 특히 60세 이상 사용자의 활동량은 전년대비 37%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피트니스·건강 앱은 크게 운동량이나 식사량을 측정·기록하고 목표 및 결과를 다른 이들과 공유하는 플랫폼 형식과 앱을 통해 피트니스, 명상 등의 수업을 듣고 1:1 코칭을 받을 수 있는 형태가 있다. 최근 제공되는 피트니스·건강 앱은 사용자가 서비스만 제공받는 일방적인 형식이 아니라, 다른 사용자 및 코치와 함께 상호 교류가 가능한 형태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피트니스·건강 앱은 5~14일 간의 무료이용기간을 제공한 후 이후 매월 혹은 연간 회원비를 부과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영국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과 관련된 앱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는데, 텔레그라프에 따르면  1차 록다운 이후 3개월간 정신건강 앱의 신규 다운로드 건수가 100만건을 넘은 것으로 기록됬다. 또한 영국의 기업들도 코로나19 이후 직원의 정신건강 및 웰빙을 위해 명상 및 마음챙기기(mindfulness) 관련 앱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예로 PwC는 영국 내 직원 2만2천명에게 명상 앱 Headspace 1년 이용권을 지급했고, John Lewis와 영국항공은 직원의 정신건강을 돕는 플랫폼 Unmind를 사용한다. 스포츠 심리학자Owen박사는 피트니스 및 건강 앱 사용을 통한 다른이와의 교류는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서로 격려하며 이겨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신체건강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영국 인기 피트니스 및 건강 관련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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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름

Strava: Run & Ride Training

기업명

Strava, Inc. (미국)

출시년도

2009년

가격

기본 서비스 무료. 유료 서비스는 매월 정액 £5.99 혹은 연간 £47.99

운영시스템

안드로이드, iOS, 웹브라우저

제공 언어

14개국 언어(영어, 불어, 독일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

특징

193개국 진출, 7,300만명의 사용자

사용자는 러닝, 사이클링, 수영, 등산, 요가 등의 운동량을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으며, 친구 및 다른 사용자와 공동 목표를 정하거나 운동 진척 상황을 공유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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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름

Fiit: Workouts & Fitness Plans

기업명

Fiit Limited (영국)

출시년도

2017년

가격

다운로드 무료. 유료 서비스는 매월 정액 £19.99 혹은 연간 £119.99

운영시스템

안드로이드, iOS, 웹브라우저

제공 언어

영어

특징

사용자는 피트니스 트래커나 심박측정기(웨어러블) TV와 연결하여 600개 이상의 수업 및 20여개의 운동플랜 이용 가능

실시간으로 운동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음

NHS(영국국민보건서비스) 직원에게 3개월 무료 이용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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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름

Freeletics – Personal Trainer

기업명

Freeletics (독일)

출시년도

2013년

가격

다운로드 무료. 유료 서비스는 매월 정액 £19.99 혹은 연간 £119.99

운영시스템

안드로이드, iOS, 웹브라우저

제공 언어

10개국 언어(영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일본어 등)

특징

175개국 진출, 5,100만 사용자. 유럽 1위 피트니스 앱

AI를 기반으로 피트니스, 식습관 및 라이프스타일 코칭 서비스 제공

운동복, 운동기구, 단백질 보충제 등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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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름

Calm – Meditation and Sleep

기업명

Calm.com Inc (미국)

출시년도

2012년

가격

무료 다운로드. 유료 서비스는 £13.49~63.99

운영시스템

안드로이드, iOS

제공 언어

7개 국어(영어, 불어,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특징

상황별 명상, 수면 및 마음챙기기(mindfulness) 가이드 제공

2019년 애플의 올해의 앱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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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름

Noom

기업명

Noom Inc (미국)

출시년도

2008년

가격

무료 다운로드. 유료 서비스는 £3.99~83.99

운영시스템

안드로이드, iOS

제공 언어

5개 국어(영어,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 스페인어)

특징

심리학에 기반, 식단관리 및 운동 중심 위주의 체중감량 1:1 맞춤형 코칭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한 코치 및 그룹 코치로 총 두 명의 코치가 지정되며 같은 그룹에 있는 사용자들과 질문 및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음

 

(3) 디지털 피트니스 기구

 

코로나19 이후 피트니스 웨어러블과 앱 외에도 홈트 필수제품으로 디지털 피트니스 기구도 주목받았다. 영국의 AI기반 디지털 피트니스 기구 스타트업 JaxJox는 2020년 한 해 10배 이상 성장했으며, 2016년 설립이래 1,68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JaxJox는 디지털 케틀벨, 덤벨, 폼롤러와 함께 피트니스 수업 및 코칭 서비스를 앱을 통해 제공한다. 영국의 또다른 디지털 피트니스 기구 기업 Wattbike는 스마트 바이크가 주력상품으로 2007년 설립 이래 주로 헬스장 및 피트니스 클럽을 상대로 B2B 비즈니스를 해왔지만, 코로나19 유행 이후 홈트 인구가 증가하면서 B2C 판매도 증가했다.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가 확대되면서 Wattbike의 2020년 4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92% 증가했으며, 2020년 총 매출은 2,100만 파운드로 예상된다. Wattbike는 투자회사 Piper로부터 1,150만 파운드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미국의 스마트 바이크 기업 Peloton도 코로나19 이후 매출이 172% 증가했으며, 훈련 서비스 가입자는 113% 증가한 109만명을 기록했다. 디지털 피트니스 기구의 특징은 이윤 창출이 기구 판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구 활용을 돕는 피트니스 프로그램 및 코칭 등의 구독 서비스를 앱 형식으로 함께 판매한다는 것이다.


<영국 내 유통 디지털 피트니스 기구>

JaxJox

앱 이용료: £39.00/월 (최대 6명까지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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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KettlebellConnect 2.0.

가격

£229.00

특징

디지털 방식으로 무게 조절 가능 (5.5~19kg)

운동량 측정 및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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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DubbellConnect

가격

£449.00

특징

디지털 방식으로 무게 조절 가능 (3.6~22.6kg)

운동량 측정 및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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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Foam RollerConnect

가격

£99.00

특징

운동량 측정 및 기록, 마사지 기능 포함

 

Wattbike

앱 이용료: 자체 앱은 없으며 다른 앱과 연동하여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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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Wattbike Atom (next generation)

가격

£1,899

특징

4단계 트레이닝 프로그램 제공

내장된 기어변속으로 실제 라이딩하는 것 같은 경험 제공

오차범위 1% 내외의 운동 정보 측정 및 기록

Zwift, TrainerRoad 등의 라이딩 훈련 앱과 연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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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Wattbike Nucleus

가격

£3,120

특징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실시간으로 운동역량 체크 가능

오차범위 2% 내외의 운동 정보 측정 및 기록

 

Peloton

앱 이용료: Peloton 외 스마트 바이크 사용자: £12.99/월, Peloton 가족 이용료 £39.0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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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Peloton Bike+

가격

£2,295~2,745

특징

내장된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트레이닝 코칭을 받으며 운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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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Peloton Tread

가격

£2,295~2,870

특징

위와 동일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홈트 및 디지털 피트니스 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미 비대면 피트니스 서비스의 장점을 경험한 소비자들과 건강에 대한 인식 확대로 인해 홈트 및 디지털 피트니스 산업은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영국에서 유행한 홈트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은 단발성 판매에 그치지 않고 연간, 월간 회원제 형식으로 부가가치를 계속 창조해냈다는 것이다. 고가 제품군의 경우 피트니스 기구인 하드웨어와 이를 보조하는 앱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제품이 많았다. 또한 사용자간 또는 사용자와 코치간 버추얼 공동체를 형성하여 실질적인 사회 교류가 힘든 시기를 함께 운동하고 격려하며 이겨나갈 수 있도록 도왔다.

 

2021년에는 한층 세분화된 홈트 및 디지털 피트니스 분야의 성장이 전망된다. 피트니스 산업 전문가 Weller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에도 홈트를 지원할 수 있는 원격 퍼스널트레이닝(PT)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신체건강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초점을 둔 마인드앤바디(Mind and Body) 분야의 비대면 프로그램 및 코칭 분야가 성장할 전망이며, 코로나19 취약계층을 위한 특별한 피트니스 프로그램과 웨어러블도 성장 가능성이 있다. 피트니스 웨어러블 및 기구의 경우 AI, VR 등 신기술 기반의 성능에 충실하되, 디자인적인 요소를 충족하는 제품이 경쟁력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Statista, 유로모니터, 현지언론 및 KOTRA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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