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가정용 바닥세척기 인기

-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바닥세척기 판매 급상승 -

- TINECO(添可),중국 바닥세척기 1위 -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청소관련 가전제품 수요 증가

 

최근 중국에서는 청소용 가전제품이 인기다.  일반 청소기, 로봇 청소기, 창문용 로봇 청소기, 전동걸레, 스팀 전동걸레, 바닥세척기, 진드기 제거기 등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됐다.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의 위생 및 청결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청소용 가전제품 소비 수요를 자극해 관련 시장이 급성장했다. 2020년 중국 청소용 가전제품 시장 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20% 증가해 240억 위안에 이렀으며, 제품들은 현재 온라인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판매가 전체 판매액의 86%를 차지했다.

 

2015-2020년 중국 청소용 가전산업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2019-2020년 중국 쳥소용 가전제품 판매채널별 판매액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

 

TINECO(添可),중국 바닥세척기 1위 브랜드

 

가정용 바닥세척기 제품은 청소기와 대걸레의 결합체로 먼지흡입, 바닥닦기, 바닥세척 3가지 기능을 통합했다. 단순하게 걸레 부착이나 물을 분사하여 바닥을 닦는 것이 아닌, 청소와 동시에 흐르는 물로 바닥을 세척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를 낸다.

 

2020年3月, 중국 가전생산상 ECOVACS(科沃斯)그룹 산하 브랜드 TINECO(添可)는 가정용 바닥세척기 FLOOR ONE를 첫출시했다. FLOOR ONE는 바닥을 스마트하게 세척할 수 있으며 사용 후 버튼 클릭 한번으로 제품의 자체세척이 가능하다. 기존 전동걸레 제품 사용시 걸레를 빨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TINECO는 2020년 중국 “6.18” 및 “11.11”쇼핑페스티벌 기간 바닥세척기 품목에서 1위 브랜드로 등극했다. TINECO의 바닥세척기 제품은 출시 후 1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 중국 바닥세척기 시장의 68%를 차지했다. 2021년 TINECO(添可)는 바닥세척기 신제품(FLOOR ONE 2.0) 두 가지 버전을 출시했으며 시장경쟁력을 한층 높였다.

 

TINECO(添可) 바닥세척기 신제품(FLOOR ONE 2.0)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 TINECO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바닥세척기 판매 강세

 

온라인시장을 보면, 현재 중국 온라인 바닥세척기 시장규모가 11.5억 위안에 달했으며 브랜드수가 15개에 달했다. Haier브랜드의 시장진출은 바닥세척기의 미래 시장잠재력을 증명했다. 중국 가정용 바닥세척기는 고성능 청소기능을 탑재하여 경쟁이 치열한 청소관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이로 인해 바닥세척기는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급 부상하게 되었고, 2020년 중국 바닥세척기 온라인 판매액은 전년 대비 1885% 증가했다.

 

2020년 중국 청결전기 세부품목 온라인 증가속도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

 

2020년 중국 바닥세척기의 온라인 판매액이 청소용 가전제품 판매액의 6.2%를 차지할 정도로 바닥세척기가 중요한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2020년 온라인 바닥세척기 판매액을 보면, 바닥세척기의 월별 판매액은 계단식 상승추세를 보였다.

 

중국 온라인시장 바닥세척기가 청소용가전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AVC

 

바닥세척기 제품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판매도 강세했다. 2020년 중국 바닥세척기 오프라인 판매액이 전년대비 4632% 증가했다. 반면에 청소기, 로봇 청소기, 진드기 제거기 등 품종 오프라인 판매는 온라인 채널에 밀려 오프라인 판매액이 모두 감소했다.

 

2020년 청결전기 세분종류 오프라인 동기대비 증가속도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

 

스팀살균 시대 도래

 

미국 청결전기 브랜드 Shark는 2018년에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9~2020년 Shark는 티몰 플랫폼 스팀전동걸레 품목에서 연속적으로 매출 상위권을 차지했다. 현재 Shark 스팀 전동걸레 제품의 판매량은 100만개를 초과했다. Shark브랜드는 2021년3월 스팀바닥세척기 T21를 출시했다. T21는 스팀+바닥세척을 통해 바닥소독, 99.9%의 진드기 세균 제거를 실현한다. 사용과정에서 화학 세척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이러한 장점은 화학제품에 민감한 알러지 보유자나 영유아 가정에 매력적으로 다가갔다.

 

Shark 스팀바닥세척기 이미지

external_image

자료: 텅쉰왕(腾讯网)

 

제품 업그레이드로 인한 평균가격상승

 

중국 청소용가전의 평균가격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생산업체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개발에 투자했고 새로운 기능, 친환경적인 이점을 살려 제품기능은 나날이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제품의 전반적인 가격도 올라가고 있는 추세다.

 

2020년 온/오프라인 청결전기 평균가격 상승폭

external_image

자료: 치엔잔왕(前瞻网)

 

가정용 바닥세척기 시장에서 생산기업간 경쟁력의 주요 핵심포인트는 바로 제품혁신이다. 시장에서는 가격경쟁력 보다는 새로운 기능, 혁신적인 제품을 경쟁력으로 삼아 소비자를 끌어들인다. 시장에 분포되어 있는 제품의 가격을 분석해보면, 2500~3499위안의 바닥세척기 제품이 온라인 소매시장 판매량의 70% 가까이를 차지하고, 2000위안 이하 제품은 판매량의 6.6%에 불과하다.


2020년 H1 중국 온라인 바닥세척기 주요 브랜드 판매규모 및 평균가격

(단위: 만 위안,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AVC

 

시사점

 


(전망) 중국 청소용 가전제품 시장은 추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2021년에는 시장규모가 300억 위안을 돌파해 전년대비 2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중국 바닥세척기의 시장 규모는 40억~5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온라인 유통) PWC(永道)가 발표한 <<2020년전세계소비자조사—중국보고>>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비식품 상품 구매 부분 오프라인이 52% 감소했으며, 반면 스마트폰 쇼핑이 58%, 전자상거래 쇼핑이 31% 증가했다. 관련 기업들은 온라인시장 개척을 강화해야 하며 온·오프라인시장의 상호 보완을 실현해야 한다.

 

(무선 선호) 소비자들은 무선 바닥세척기를 선호한다. 선이 제거되면 바닥세척기의 사용범위도 넓어지고 휴대도 간편해 진다. 향후 배터리와 전동기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무선 청결전기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소비자 니즈파악 중요

 

산둥성 가전제품 판매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게으름 경제(사람의 게으른 성향이일으키는 제품구매 수요) 는 이미 젊은층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으며, 인공지능(AI) 제품을 통해 집안일을 줄이는 것은 이미 대다수 젊은이들의 공통된 선택이 되었다. 소비자의 잠재된 수요를 파악하여 정확하게 충족시켜 주는 기업이 추후에도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러한 게으름경제와 맞닿아 있는 청소용 가전제품 역시 소비자들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 및 분석을 통헤 니즈를 정확히 충족해야지 살아남을 것이다.

 

예를 들어, Shark 브랜드는 중국에서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여 전문연구진을 꾸려 시장조사에 힘쓴다. 연구진들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청두, 선전 등 중국의 대표적인 1~2선 도시를 돌며 1만 명 이상의 잠재 사용자를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집의 규모와 가족 구성, 반려동물 유무, 가족 내 핵심 연령층 등 다양한 요인에 맞춰 사용자의 청소 가전제품 사용 습관과 고민을 파악한다. 또 중미 사용자의 평균 키 차이를 반영해 제품의 높이 등을 재설계했다.

 

이처럼, 집중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사용자 니즈를 파악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된다.

 


자료: 쳰잔왕(前瞻), TINECO, AVC, SOHU, 텅쉰왕(腾讯网)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