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치과산업, 재활·의료미용 등으로 확대 성장

  • -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미래 치과시장 급성장 예상

  • - 온라인 생활 플랫폼을 통한 치과 서비스 이용의 새로운 트렌드




  •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급성장하는 치과시장


  • 중국의 치과산업은 뒤늦게 성장하고 있으나 그 발전속도가 빨라 미래 의료시장 중 잠재력이 가장 높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0년 중국 치과산업의 총 매출액은 동기보다 8% 증가한 1,155억 위안을 기록했다.


  • 중국의 치과 의료서비스업 매출액(2011-2020)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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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중국 구강의료 업계리포트(2020)


    중앙정부에서 국민들의 치아건강을 중요한 과제로 삼아 일련의 정책을 제정하여 관련 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치과 의료 서비스 관련 인프라 구조 강화, 서비스 업그레이드 등을 중심으로 치과 진료율 저하, 전문 치과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중국의 치과시장 현황


    <4회 전국 구강건강 유행병학 조사보고>('17, 國家衛生和計劃生育委員會)에 따르면, 중국 아동 충치율은 높아지고 있으나 치료율은 약 50% 정도로 대폭 제고됐다. 또한, 중·노년층은 주로 치주(齒周)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중국 위생건강통계연감(2020)>에 따르면, 2019년까지 중국의 전문 치과병원은 총 885개가 있고 그중 사립병원은 전체의 82%인 723개가 있다. 2011년부터 2019년까지 공립 전문 치과병원은 4개만 증가하는 반면에 사립 전문 치과병원은 564개가 증가했다.


  • 중국 전문 치과병원수 추이(2011-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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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중국위생건강통계연감(2020)


치과 진료에 대한 지출이 많이 확대되고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격차가 크다. <중국위생건강통계연감(2020)> 따르면 2019년까지 중국 전문치과 의사 수는 22,609 수준에 불과해 향후 치과진료 서비스가 보급화된다면, 치과진료에 대한 소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국가의 치과 소비 규모 비교(2020)       주요 국가의 1인당 치과 소비 비교(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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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지연자문

 

美에 대한 추구로 '질병 치료'에서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치료' 전환


중국 경제의 발전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력 향상으로 과거 질환치료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의료 서비스가 소비자 개인의 니즈를 만족시킬 있는 재활, 치과, 의료미용, 성형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구강의료업계리포트(2020)>에 따르면 치과 진료항목 치아교정, 임플란트 수요가 가장 높고 발치 단순한 치료보다 치아재생, 미백 그리고 스케일링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20 중국의 치아교정과 임플란트 시장규모는 각각 276 위안, 240 위안이고 임플란트는 5 연속 연평균 성장률 20% 기록하고 있다.


중국 치과 분야별 매출액(2020)
(단위: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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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치과 분야별 연평균 성장률(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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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구강의료업계리포트(2020)


중국 치아교정 임플란트 관련 시장의 경우 교정시장은 5(2014-2019), 임플란트시장은 9(2011-2019) 각각 연평균 성장률 15%, 48% 기록했다. 2020 중국의 치아교정자 수는 325 , 임플란트 사용량은 406 개로 집계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O2O 의료모델 각광


중국의 대표적인 생활서비스 플랫폼인 메이투안(美團) 통계에 따르면 메이투안에서 스케일링 주문량이 제일 많고 주문량의 50% 이상을 차지했고 라미네이트와 임플란트 주문량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치, 스케일링 기초 서비스는 가격이 낮아졌으나 임플란트, 교정  고급 치과 서비스 가격은 오히려 높아지는 양극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고급 치과 서비스의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향후 치과의 중요한 수익분야로 예상된다.


메이투안 치과의료 서비스 이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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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투안 치과의료 서비스 평균 가격 대비

  (단위: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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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구강의료업계리포트(2020)


2020 메이투안 치과 의료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시는 상하이, 베이징, 선전, 청두, 광저우 순으로 나타났고 1선 도시의 이용량은 많지만 증가속도는 2, 3선도시보다 더딘 것으로 확인됐다.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은 치아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치과의료 관련 설비 자재에 대한 시장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구강에 사용하는 제품이어서 국내산 제품보다 수입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치과를 많이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에게는 가격요소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품질이 양호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시장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다.

 

종합병원 치과보다 유명 치과 체인점이나 개인 클리닉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일반제품보다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또는 선진기술 제휴 방식을 통한 중국 진출방식이 유리하다. 또한 제품 소비층을 구분해 타겟 마케팅에 기반한 시장 진출방식이 바람직할 것이다.

 

중국 비공립 의료기관협회 구강분 담당자인 원학봉 교수는향후 공립병원보다 의료환경이 좋고 제품 선택범위가 넓은 사립병원 수는 증가할 라고 예측했다. 공립병원 제품 조달의 까다로운 가격조건에 구속되기보다는 사립병원 수요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 중국구강의료업계리포트(2020), 지연자문, 중국위생건강통계연감(2020) 등 KOTRA 하얼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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