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 대학생 소비패턴 분석

- 2021년 중국 대학생 연간 소비규모 7,000억 위안 이상 전망 -

- 가성비 있는 소비 추구, 할인 행사와 브랜드 지명도를 중시 -

 

 

 

중국의 대학생은 전 세계 소비시장의 중심에 있는 중국에서도 차세대 소비 주력군으로 기대 받고 있다. 2020년 약 4,183만명의 숫자를 자랑하는 중국 대학생 소비 규모는 지속적인 경제, 사회의 발전에 따른 생활 수준의 상승과 함께 성장하며 그 소비규모가 크게 늘었고, 잠재 소비 능력 역시 굉장히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소비 패턴의 경우 전체적으로 점점 다양화, 개성화로의 길을 걷고 있으며 계획보다 더 많은 지출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 2021년 그 소비규모는 약 7,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대학생 소비 규모

 

중국은 세계 1위의 방대한 인구를 가지고 있는 나라로 그 규모에 걸맞게 학생의 수도 웬만한 국가의 인구 수와 비슷한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중국 특유의 교육열로 인해 대학까지 진학하는 인원 수 역시 상상을 초월하는데, 2020년 기준 중국의 고등교육(대학 이상)기관 재학생은 전년 동기대비 4.5% 성장한 4,183만명으로 집계 되었다.

 

2015-2020년 중국 고등교육(대학 이상) 기관 재학생 규모

external_image

자료 : 교육부, iimedia

 

이에 더해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따른 중국 전체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대학생들의 월 평균 생활비 역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약 2,000명의 중국 대학생 대상 월 평균 지출액 설문조사 결과 42.18%의 학생이 1,000-1,500위안 정도를 지출한다고 밝혔으며, 특히 약 33.1%의 학생들이 1,500위안 이상을 매 월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20년 중국 전체 인당 평균 지출액에서 거주 비용을 금액인 1,332위안보다 높은 금액으로, 이러한 대학생들의 연 소비 규모는 계속 늘어 2021년 약 7,609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대학생의 소비 개념 변화

 

중국의 GDP는 1995년 6.1조 억 위안에서 2020년 101.6조 억 위안으로, 국민소득의 경우 2020년 32,189 위안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경제 성장에 따라 중국의 사회소비품 판매액 역시 1995년 2.3조 억 위안에서 39.2조 억 위안으로 약 17배 가까이 상승하였고, 중국 대학생들의 소비 패턴 역시 생활 필수품 위주에서 휴대폰 등 고급 소비재 위주로 변화하고, 그 이후 여행, 교육, 의료건강 등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문화, 오락 등의 소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국민 소득의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며 온라인을 통한 원활한 정보 수집과 간편한 소비가 가능해진 것 역시 대학생들의 소비 패턴의 변화 원인으로 보여진다. iimedia 리서치 사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대학생들의 1일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3-6시간 사용자가 전체의 45.8%, 6-8시간 사용자가 26.4%로 전체의 약 80%에 달하는 사용자가 최소 3시간 이상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중국 대학생들의 평균 휴대폰 이용 시간

external_image

자료 : iimidea

 

중국 대학생의 소비 패턴

 

대학생들이 소비하는 제품군 중 식비를 제외한 내역을 살펴보면, 의류가 21.8%로 가장 많았으며, 외출/오락이 19.7%로 그 뒤를 이었다. 그 밖에도 연애비용, 간식 비용 등에 많은 금액을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해야할 점은 각 제품군 별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은데, 요즘 대학생들의 소비가 점차 다양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대학생의 제품군별 소비 선호도

external_image

자료 : Tencent 설문조사

 

대학생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쪽을 살펴보면, 품질, 가격, 할인행사, 브랜드 인지도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할인 행사의 경우 가격 할인, 쿠폰, 증정품 등에 기준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대학생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ternal_image

자료 : Strawberry Pie

 

현재 대학생들의 소비 경로를 살펴보면, 온·오프라인을 함께 사용하는 인원이 가장 많아 약 70% 이상을 차지하였다. 온라인으로는 주로 교육/학습, 의류 등의 구매가 많았고 오프라인으로는 식품, 일상용품 등을 주로 구매하였는데, 이는 학교 주변의 상권이 학생들에게 편리하게 조성되어 있어 식품, 일상용품 등의 구매가 비교적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소비 플랫폼 기준으로 보면, 타오바오/Tmall의 이용도가 73.7%로 가장 많았고,  직구가 많은 징동, 공동구매 쇼핑몰인 핀둬둬, 온라인 라이브커머스인 TikTok의 이용이 그 다음을 이었다.

 

2021년 중국 대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external_image

자료 : iimedia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의 대학생들은 소득은 비교적 적으나 그 소비 능력은 중국 전체 평균 대비 뒤떨어지지 않아 무시할 수 없는 소비자이며, 그 소비 패턴이 점차 다양화 하고 있어 이들의 소비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커라오루이(克劳锐) 장위통(张宇彤) CEO 현재 대학생들인 00년생 이후 세대들은 이미 소비시장의 중심이라고 표현하며 기업과 브랜드들이 이들의 소비 관념의 변화와 추세를 읽고 변화에 정통해야한다고 밝혔다. 대학생들의 경우 품질과 가격을 중시하는 '가성비' 있는 소비를 추구하고 있어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의 제품에 더해 할인, 쿠폰,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할인 행사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Tencent, iiMedia Research, Qianlong net, 교육부, 통계국, Strawberry Pie, KOTRA난징무역관 종합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