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경남 온라인 비지니스 사절단 2021 참관기

 -한국 및 인도 기업 총 22개사 참가로 온라인 상담 진행

- 바이어 측 한국제품 샘플 구매, 견적서 등 요청



사절단 개요


인도는 지난 2월 코로나 확진자 수가 만명 미만을 기록하며 국내총생산 성장률이 마이너스 성장에서 플러스로 전환되는 등 안정세에 들어서는 듯 했으나 지난 4월 집단 종교행사로 인해 변이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유례없는 2차 대 유행을 맞이하게 된다. 하루 수십만명이 확진이 되고, 수천명이 사망하는등 국가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인구의 7.5%만 백신 접종을 끝낸 인도는 금년도 경제가 10% 가량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어려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으나, 정부가 지속적으로 봉쇄령이나 이동제한을 풀어가면서 경제도 일부 정상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KOTRA 첸나이 무역관은 8월 30일부터 9월 3일까지 5일간 국내 기업 및 인도 바이어를 초청하여 2021년 경남 인도 온라인 무역사절단 화상상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국내기업 7개사와 인도바이어 15개사가 참가하여 행사를 진행하였다.



2021경남- 인도 온라인 무역사절단 화상상담회 개요

행사명

경남 인도 온라인 무역사절단 화상상담회

개최일시

2021 8 30일~93(기업별 일정 상이)

개최장소

Zoom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

개최규모

한국기업 7개사 참여

(분야:  교육, 소비재기업, 기계부품, 자동차부품 )

내용

제품 소개가격표성분표샘플  요청현지 인증  추가 문의사항  논의

주최

KOTRA첸나이 무역관

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경남 인도 온라인 무역사절단 화상상담회는 다양한 품목을 대상으로  종합상담회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국내 기업과 바이어 15개사는 기계부품, 자동차부품, 교육, 생활소비재 관련 기업들로  15건의 화상상담이 이루어졌다.



         화상상담회 모습


external_image

 자료 : KOTRA 첸나이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상담내용


 7일간 진행된 이번 상담회에서는 기계부품 9건, 자동차부품 1건, 교육 2건, 생활소비재관련 3건 미팅이 진행되었고 특별히 교육관련 제품에 바이어의 관심이 높았다.


기계부품 관련 제품은 자동문 하드웨어, safety valve, cylinder의 제품에 관한 상담이 이루어졌다. 자동문 하드웨어에 관해서 현지기업측은 많은 관심을 보이여 OEM제조도 가능한지 문의하였다. 국내기업측에서는 국내기업의 제품이 품질과 단가에서 인도시장에 경쟁력이 있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다. 실린더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현지기업들이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었다. 가격적인면에서 중국제품에비해 큰 차이가 없다면 품질이 국내기업 제품이 우수하기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하였다. Safety valve는 국내기업의 제품이 아직 인도에서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술의 제품들이라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파트너로서 함께 사업을 함께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했다.



교육관련 제품 상담회에 참석한 바이어는 현지에서 학교를 운영하는 바이어와  교육제품을 전문으로 유통하고있는 바이어가 참석해 좋은 상담을 이끌어냈다. 국내기업은 파트너로서 함께 사업할 현지기업을 찾고있다고 하였으며, 현지기업측은 영국의 북페어에 참석했을 때 한국 교육제품의 인기를 인상깊게 보았으며, 함께 협업할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마케팅에 관하여는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수업이 진행되고 있어서 오프라인 수업 시작하기 전에 마케팅이 가능할 것 같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인도에도 많은 국제학교가 있기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면 시장성이 좋을 것이라 예상하였다.

 

자동차 부품 상담은 현지 자동차부품 유통 업체가 참석하여 국내기업이 인도내에서 어떤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싶은지 문의하였고, 국내기업은 B2B형식의 사업진행을 원하며 아직 인도내에 지사가 없으므로 좋은 기회가 있다면 지사계약을 하는것도 좋겠다고 응답하였다. 이 후 더욱 세부적인 내용을 의논한 후 상담이 종료되었다.

 


생활 소비재 관련 상담애서 현지기업은 국내 기업의 우수한 제품 품질에 만족하였으나 아직 인도시장에는 시기적절하지가 않다고 판단하여 연락을 지속하면서 차 후 좋은 기회가 있을 때 사업을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상담회 참가 현지 바이어 S사 인터뷰


Q1. 회사 소개 및 이번 상담회 참가 소감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인도에서 8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도 전지역 봉쇄령(Lockdown) 조치로 모든 학교 수업이 온라인 과정으로 바뀌는 등 교육 업계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상담회를 통하여 한국의 기술력 있는 교육 컨텐츠 관련 기업을 알게 되었고 지속적으로 네트워킹에 힘쓸 예정이다. 


Q2. 인도에서 코로나가 해소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 사업은 어떤 계획이 있으십니까?


  앞으로 백신 공급이 확대되더라고 당분간 고학년(9~11학년) 이외의 학생들은 계속 비대면으로 수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우선 부모의 교육 수요가 비교적 높은 연령이 미취학 아동(8세 이하) 입니다. 우리는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교재와 교구를 함께 매월 공급할 예정이며, 해외 파트너사를 모색할 것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서울에서 개최되는 교육 컨퍼런스에도 참석을 희망합니다. 


Q3. 인도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에게 추가적인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도의 바이어들은 한국제품의 높은 품질을 인지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일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지 진출 전에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라이선스 취득 등으로 인도에서의 비지니스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 하는 것 또한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육 시장도 마찬가지로 급변하는 트렌드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재의 개정사항, 디자인 트렌드 반영 등 노력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컨텐츠 측면에서도 인도 문화를 반영하고 수시로 피드백을 공유하는 과정이 수반되어야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협력 계속 이어나갈 수 있길 희망합니다. 


 

 

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종합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