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이집트 CNG 차량 시대 개막, 모래와 매연 섞인 하늘에서 맑고 청명한 하늘로!

- 이집트 정부 녹색이니셔티브 실행에 따라 친환경 차량 교체 수요 증대 기대 –

- CNG 차량 교체에 따른 추가 산업 수요 눈여겨 봐야 -

 

 

 

이집트 카이로는 차량 매연 등으로 대기질이 나쁜 도시로 거론되고는 한다. 이집트 곳곳을 돌아다니다보면 조그만 봉고차 크기의 미니버스들이 주요 대중교통 수단으로 운행되는데, 차량이 매우 노후화되고 매연 배출도 심각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실제 여러 국제기관에서도 이집트의 대기질이 매우 심각 수준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대기에 미세오염입자인 PM2.5이 얼마나 있는지를 측정해 대기질을 평가하는데, ‘안전한’ 대기질은 10(ug/m3) 정도인 반면 이집트 카이로는 평균 최소 66(ug/m3)에서 84(ug/m3)까지 측정되어 심각한 대기오염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이집트 정부는 비전 2030에 환경분야를 설정해 친환경적인 이집트 사회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부는 매연에 의한 대기오염이 심각하다고 보고 노후화된 자동차 교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당 비전에서 표명한 ‘에너지 보조금 삭감’을 위해 차량연료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많은 관심이 있다. 2021년 1월에  처음 개최된 이집트 ‘친환경 전시회(Go Green)’에서 압델파타엘시시 이집트대통령은 전시회 내 CNG 차량교체 기술과 금융프로그램에 대한 쇼케이스에 참석하여 CNG(압축천연가스) 차량 사용을 독려한 바 있다.

 

□ 이집트 정부, 710억 이집트파운드 규모의 ‘녹색 인센티브 자금’ 조성

 

이집트 통상산업부는 중앙은행과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노후차량의 CNG 차량으로의 교체를 위한 자금을 조성하였다. 이집트의 천연가스 생산량이 2016년 부터 회복되기 시작하여 CNG차량 교체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이집트 통상산업부가 실행 중인 이니셔티브는 3년에 걸쳐 250,000대의 개인차량, 택시, 미니버스를 CNG차량이나 휘발유/CNG 듀얼차량으롤 교체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며 이 외에도 20년 이상 된 노후화된 차량을 CNG 차량으로 교체하는데 드는 비용을 대출해주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해당 대출은 7년에서 10년에 걸친 상환조건으로, 이자는 3%이다. 일반 은행에서도 해당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데 개인별 대출가능한 수준까지 차량교체 비용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아직 중앙은행에서 해당 대출상품의 이자 3%와 시중은행 대출금리 간의 간극을 어떻게 운영할 지에 대해서는 발표한 바 없다. 차량 교체는 CarGas와 Gastec이라는 현지기업 2곳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영국업체인 BP와 이탈리아 업체인 Eni가 CarGas와 Gastec 각각의 지분을 40%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 9개의 차량조립업체들이 해당 이니셔티브에 동참하기로 했으며 Qalaa 홀딩스라는 사모펀드사에서 300개의 CNG 충전소 설립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CNG 신차 구매시 승용차의 경우 차량 가격의 10% 최대 22,000 이집트파운드 까지 지원 받을 수 있으며 택시의 경우 20%로 최대 45,000 이집트파운드, 미니버스는 25%로 최대 65,000이집트 파운드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 이집트 정부의 친환경 결단, 친환경 연료 차량 교체로 이어져

 

  이와 같은 이집트 정부의 친환경 사회로의 의지에 따라, 이집트 노후차량 교체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이집트투자청(GAFI)는 2020년 초부터 2020년 7월까지 총 20,303대의 차량이 천연가스연료 차량으로 교체되었으며, 이중 9,901대는 국영기업인 Gastec이 수행했다고 밝혔다. 2021년 8월 기준 GAFI가 발표한 친환경연료로 교체된 차량수는 174,926대로 집계된다.


GAFI가 언급한 Gastec 외에도 CarGas-NGVC도 이집트 CNG차량 교체를 담당하고 있다. CarGas는 2019년에만 22,649대의 차량을 CNG 차량으로 교체했으며, 이는 2018년도 교체 차량보다 39% 증가한 규모로 확인되었다. 아래표는 CarGas가 교체한 차량 종류별 규모이다.

 

                                                                                 < 챠랑종류별 CNG차량 교체 현황>                                                       (단위 : 대)

택시

개인차량

버스

트럭

회사차량

개조차량

5,106

11,952

2,900

60

199

2,432

자료 : CarGas

 

  이집트 내 천연가스 충전소는 2021년 5월 기준 306개로 집계되며, 이집트 석유광물자원부 장관은 2021년 말까지 천연가스 충전소를 1,000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 CNG KIT 용 차량부품 수입, 현지 조립생산 구조

 

  CNG 차량교체는 기존의 차량부품을 완전히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Kit를 설치해서 휘발유/CNG 듀얼차량을 만드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Kit 설치 등 차량교체에는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소요되며 Kit에 들어가는 부속품은 실린더, 압력조절기, 믹서, 스파크타이밍 프로세서, 전화스위치(Change over Switch), 필링밸브, CNG 밸브, 가솔린밸브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CNG 변환시스템 종류에 따라 기화식 시스템, 오픈서킷(개방회로) 시스템, 직접주입변환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기화식 시스템은 가솔린에서 CNG로 수동스위치를 통해 바뀌는 방법으로 기화기 위에 설치된 믹스를 통해 CNG 가 주입되는 방식이다. 오픈서킷 시스템은 전자방식으로 배기관 센서가 없는 상태이며, 엔진 가동 시 자동으로 가솔린밸브가 잠기고 CNG가 주입되는 방식이다. 직접주입변환 시스템은 가스스프레이룰러라는 특수부품이 설치되어 프로그램이 삽입된 전자부품이 자동으로 CNG 주입량을 조절하며, 가솔린 사용량과 온도를 측정해 최대 효율의 CNG 주입량을 조절하는 최신 시스템이다. 


이집트 정부의 제조업 육성정책에 따라 자동차 부품도 현지생산이 되고 있는데 Gastec과 같은 업체들이 타이밍어드밴스드프로세서, 인젝터 에뮬레이터 등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 외의 부품은 현재 입찰 등을 통해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한 부품을 가지고 현지에서 조립하는 방식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4분기에는 이탈리아 Land Renzo社와 이집트 EGAS가 CNG 차량조립 관련  MOU를 체결했으며, 2021년 1분기에는 Waste Port Group이라는 다국적회사와 아랍산업화기구(AOI, Arab Organization for Industrialization)가 CNG 차량조립 관련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는 이집트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의 영향에 따라 부품 및 원료 수입-이집트 제조라는 최근 이집트 산업의 기본 모델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현지 바이어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실린더, 실린더 밸브, 충전 밸브, 압력 게이지, 전자 제어 장치, 전기 하네스, 인젝터 레일, 철강 파이프라인, 압력 조절기, 피팅에 대한 수입수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ㅇ 주요 현지업체 정보                                                                               

 

업체명

개  요

GASTEC

GASTEC은 천연가스차량 분야에서 20년 넘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집트 뿐 아니라 중동시장 전체를 관할하고 있다. 이집트 천연가스차량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다. 다양한 용량의 압축기를 포함해 이집트 내 최대규모의 충전소 부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 충전소와 CNG 차량 교체소가 건설 중에 있다. 가스실린더 테스트 전문센터도 보유하고 있다.

NGVC(CarGas)

NGVC (Natural Gas Vehicles Company)는 1995년에 설립되어 1996년 1월에 이집트 시장에 처음으로 천연가스를 차량 대체연료로서 소개한 업체로 알려져 있다. 이집트 최초의 공공 CNG차량 교체센터를 개소했으며 이는 중동아프리카의 첫 번째 센터였다. 자본구조는 영국업체인 BP-Egypt 40%, Egypt Gas 40%, ENPPI 20%가 를 담당하고 있다. BP로부터 윤활유를 수입해 현지에서 혼합제조하는 정식 라이센스를 가진 업체이기도 하다.

Master Gas (충전소) –TAQA Gas 자회사

TAGA Gas는 자회사인 Master Gas를 통해 충전소를 설립해 CNG 연료를 시장에 공급한다. Master Gas 충전소는 이집트 곳곳에 위체해 있으며 현재까지 23개의 충전소와 12개의 CNG차량 교체센터를 운영하며 2천2백만 큐빅미터에 달하는 CNG 공급량과 매년 약 2,000대에 달하는 차량을 CNG차량으로 교체하고 있다. 2023년까지 충전소를 200개로 늘리고 CNG차량 교체규모를 매년 8,000대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Arabia Gaz

Arabia Gaz는 CNG 공급업체이자 관련시설 디자인부터 건설 유지보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업체이다. 아랍에미리트 CTIP Oil & Gas International Limited (20%)와 이집트 개인투자자(80%)가 주요주주이다.

 


□ 현지업체 인터뷰

 

ㅇ NGVC-CarGas 회장 (Mohamed El Nil)

  관련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실린더, 실린더밸브, 필링밸브, 압력조절기, 전자부품, 인젝터 레일, 파이프라인, 압력조절기, 피팅 등의 부품 공급에 주력해야 한다. 이 외에 이집트 입찰 참여를 통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데 CNG차량 교체 주력 회사들이 필요부품 조달을 위해 국제입찰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입찰은 주로 CNG차량 교체소 건설에 필요한 부품과 관련된 내용이며 현지에이전트 등을 통해 입찰개시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ㅇ Taqa Arabia CEO (Khaled Abu Bakr)

CNG차량 교체소 외에도 CNG 충전소 건설 수요가 있는 편이다. 이집트 정부는 CNG 충전소 건설에 큰 관심이 있으며 현재까지 500개의 CNG 주유기계와 200개의 압력키트를 확보해 이집트 전역에 CNG 충전소 건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Galileo Technologies社로부터 확보한 부품들을 통해 이집트 최대 천연가스차량 업체인 NGVC와 GASTEC이 CNG 충전소를 건립할 예정이기도 하다. 이집트 정부는 2021년까지 CNG 충전소를 현재의 306개에서 1,000개까지 늘릴 계획이며, 한국기업들이 이집트를 직접 방문해서 Gastec, NGVC와 같은 천연가스차량 업체들과 비즈니스미팅을 하기 좋은 시기이다. 궁극적으로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집트에서 CNG 충전소 필요 부품을 제조하게 되는게 최선의 방법이며 현지 JV 설립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한다면 처음 상품공급계약에서도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 시사점

 

최근 유럽의 ‘국경간탄소거래세’, UN SDG 등 지속발전가능한 친환경 산업에 대한 세계적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집트도 정부차원에서 친환경 산업으로의 변환을 꾀하고 있어 관련 산업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소개한 CNG 차량 전환을 시작으로 관련 차량부품, 악세사리 등 필요제품 수요부터 시작해 친환경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디자인이나 컨설팅 수요로 까지 확대될 수 있다.


이집트 정부는 국가발전을 위해 정부주도의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집트 정부는 통합조달 웹사이트를 통해 프로젝트 발주 정보를 고시하고 있는데 이 사이트를 통해 프로젝트 정보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웹사이트 : www.upa.gov.eg). 한편, 이집트 정부 프로젝트는 고시 기간이 매우 짧다는 단점이 있는데,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에이전트를 통해 발주 예정인 프로젝트 정보를 사전에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 :  CarGas, Gastec, 현지 언론 및 무역관 자체수집 자료

0 Comments

사탕총 캔디건 핑크
칠성운영자
신형넉가래 제설도구 제설삽 눈밀대 눈삽 도로비
칠성운영자
스타 스택스 매트 컵쌓기 패드 스피드 스택스 놀이
칠성운영자
S60 2세대 차량용 매쉬 차매트 발매트 바닥 발판 매트
칠성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