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마스크 속 지친 구강을 달래줄 남아공 구강관리 제품

- 2020년 남아공 구강관리 제품은 전년 대비 5% 성장 -

- 마스크 착용으로 소비자들의 구강청결 관심 확대 -

 

 

 

2020년 남아공 구강관리 제품의 판매규모는 전년 대비 5% 성장한 46억 랜드를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은 소비자들의 구강청결에 대한 관심을 확대 시켰으며 이는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 시 입 냄새와 구강 내 염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2025년까지 연평균 7.8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시장 판매규모 67억 랜드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아공 구강관리 제품 시장전망

(단위: 백만 랜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542f7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8pixel, 세로 337pixel

자료: Euromonitor

 

품목별 시장 동향

 

구강관리 제품 중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제일 보편적인 치약으로 전체 비중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칫솔(25%), 구강청결제(6%), 치아 미백제(4%)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치약과 칫솔의 경우 다양한 제품군과 가격대로 전체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치아 미백을 위해서는 따로 미백제품을 찾기보다는 미백효과가 포함되어 있는 치약을 이용하며, 치실 또한 싸고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칫솔로 대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치아 미백제나 치실은 아직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큰 편은 아니다.

 

남아공 구강관리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랜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치실

30.1

32.7

35.0

37.0

39.1

40.1

구강청결제

197.8

215.9

228.9

245.5

264.0

275.2

치아 미백제

144.7

157.3

168.2

178.5

189.0

194.8

칫솔

839.9

912.9

974.4

1,033.3

1,099.0

1,134.1

치약

2,099.8

2,282.9

2,443.2

2,613.0

2,809.7

2,973.1

기타

2.7

2.7

2.7

2.7

2.7

2.7

전체

3,315.0

3,604.4

3,852.4

4,109.9

4,403.5

4,620.0

자료: Euromonitor

 

경쟁 동향

 

남아공 구강관리 시장의 대표 기업들로는 Colgate-Palmolive, GlaxoSmithKline, Procter & Gamble 등이 있다. 그 중 Colgate-Palmolive의 시장점유율이 약 38%로 제일 크고 GlaxoSmithKline이 약 11%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대부분의 주요 기업들에서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 치실 등 다양한 구강관리 제품들을 동시에 출시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들의 시장 진출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들 외에도 현지 유통망들의 자사 제품이나 현지 중소기업들의 제품들도 시장에 진출하여 틈새시장으로 노리고 있어 앞으로 더 다양한 브랜드들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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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남아공에서 판매되고 있는 구강관리 제품

: 1랜드=77.57(2021.10.28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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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gate Regular 100ml

(Colgate-Palmolive)

R19.99 (1,500)

Aquafresh Fresh & Minty 100ml

(GlaxoSmithKline)

R13.99 (1,100)

Oral-B Gum & Enamel 75ml

(Procter & Gamble)

R54.99 (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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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sodyne Multi-Care 75ml

(Stafford-Miller)

R37.99 (2,900)

Mentadent P 100ml

(Unilever)

R25.99 (2,000)

White Glo Advantage 91ml

(Unilever)

R29.99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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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rine Mouthwash 750ml

(Johnson & Johnson)

R75.99 (5,900)

Colgate Plax 750ml

(Colgate-Palmolive)

R64.99 (5,000)

Oral-B Pro-Expert 500 ml

(Procter & Gamble)

R75.99 (5,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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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l B Satin Floss 50m

(Procter & Gamble)

R55.99 (4,400)

Reach Expansion Plus 50m

(Johnson & Johnson)

R61.99 (4,800)

Colgate Dental Floss 50m

(Colgate-Palmolive)

R56.99 (4,400)

자료: Clicks, Dischem

 

유통구조

 

남아공 대부분의 구강관리 제품은 오프라인으로 유통된다. 최근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며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생겨났지만 소비재 제품의 경우 아직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 대부분 Pick n Pay, Clicks, Dischem 등 현지 대형 유통망이나 드러그 스토어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편의점이나 작은 슈퍼마켓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특히 현지 대형유통에서는 오프라인으로 구매 시 2 플러스 1 등의 행사를 자주 진행하여 소비자들은 행사기간을 노리거나 세일기간에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남아공 구강관리 제품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f2859a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47pixel, 세로 526pixel

자료: Euromonitor

 

시사점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며 구강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마스크 착용으로 지친 구강을 상쾌하게 달래기 위해 구강청결제를 많이 이용한다. 구강청결제는 다른 구강관리 제품들에 비해 비교적 비싼 가격 때문에 아직은 대중화 되지 못하고 있으나, 최근 마스크 착용 등의 이유로 중상위층 소비자들에게는 생활필수품으로 여겨지며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알코올 성분이 강하게 들어있는 제품들을 기피하는 소비자들이 있어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알코올 성분을 최소화하고 구강청결의 효과를 극대화한 제품으로 시장진출을 노린다면 용이할 수 있다. 또한 구강청결제의 향과 색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로 상쾌한 향과 밝은 색도 좋지만 무향과 색으로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선보이는 등 특색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면 더욱더 효과적일 수 있다.

 

마스크가 구취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자신의 입 냄새를 깨닫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렇듯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마스크 착용이 계속 될 경우 구강관리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에 이에 따른 우리기업들의 시장진출을 기대해볼 수 있다.

 

 

자료원 : Euromonitor, Clicks, Dischem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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