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동 난민 꺼리더니 우크라엔 팔 벌려… 180도 달라진 EU

qhgjavmfkwk 0 360
2015년 시리아 내전 당시 난민 문제로 분열됐던 유럽연합(EU)이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서는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EU의 난민 정책이 포용적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앞으로 우크라이나 난민 사태가 더욱 심각해질것이라는 우려가 함께 나온다.

6일(현지시간)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기구(UNHCR) 대표는 지난달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폴란드 등 인접 국가로 국경을 넘은 우크라이나 국민이 150만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UNHCR는 침공 이후 매일 폴란드로 넘어오는 난민 수는 5만∼8만명이며, 누적 75만6000명에 달한다. 난민이 두 번째로 많이 넘어간 나라는 헝가리로 약 15만7000명이 도착한 상태다.

지난 1월만 해도 폴란드는 벨라루스에서 넘어오는 중동 이주민을 막겠다며 5m 높이의 강철 장벽을 세우고 있었다. 벨라루스 정부는 중동에서 온 이주민을 받아들일 여력이 없다며 EU가 이들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주민들을 폴란드 국경지대로 밀어 넣었다. 폴란드는 국경에 병력을 늘려 이들의 유입을 막았다.

폴란드는 2015∼2016년 시리아 내전 때도 EU의 난민 수용을 반대했다. 당시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도 극우파 반발을 이유로 난민 유입을 전면 차단했다.

지금은 이들 국가가 우크라이나 난민을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다. 동유럽 국가들이 전향적으로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EU는 우크라이나 난민의 거주권 등을 보장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3일 EU 27개국 내무장관 회의에서 ‘임시보호명령’ 제도를 가동하는 방안이 거론됐는데, 이는 최장 3년간 EU 역내에서 거주 허가를 받고 난민이 주거·의료 등 지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 같은 조치는 2001년 유고슬라비아와 코소보 전쟁 이후 21년 만이다.

우크라이나 난민이 시리아 등 중동 난민과 달리 EU에서 환대받는 이유는 같은 유럽지역이라는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낸시 파에저 독일 내무장관은 “2015년과 현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금 전쟁이 매우 가까이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라며 “유럽의 중심부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시와 우려 수준이 다르다”고 했다.

인종, 종교 등 요인도 무관치 않다. 키릴 펫코프 불가리아 총리는 공개적으로 “이들(우크라이나인들)은 유럽인”이라며 “이들은 똑똑하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며, 과거의 난민들과는 다르다”고 언급했다.

이번 사태가 향후 EU의 난민 정책을 포용적으로 이끌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독일 공영 도이체벨레(DW)는 EU의 난민 관련 입법에 속도가 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http://n.news.naver.com/article/022/0003673480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