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말레이시아 - 2025 이전가격 및 세무/이민국 업데이트 세미나

<행사 개요> 

행사명

이전가격 및 세무/이민국 업데이트

일시

2025년3월12일 수요일 

장소

Menara LGB딜로이트 말레이시아9층

주최

KOCHAM, Deloitte

분야

국제 조세 및 세무 관리



지난 3월 12일(수), KOCHAM과 Deloitte가 공동 주관한 ‘2025 말레이시아 세무 및 이민 규제 업데이트 세미나’가 쿠알라룸푸르 Menara LGB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한인 기업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전 가격(Transfer Pricing) 가이드라인 개정, 글로벌 최저한세(Global Minimum Tax, GMT) 도입 이후의 세제 혜택 관리 방안, 말레이시아 이민국 및 개인소득세 업데이트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전 가격 가이드라인 및 세무 감사 프레임워크


말레이시아 국세청(IRB)이 발표한 개정안에 따라 문서화 요건이 한층 강화되고, 세무 감사 절차가 더욱 엄격하게 적용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다. 다국적 기업이 이전 가격 정책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조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에 대한 실무적 조언이 제공되었으며, 규정 미준수 시 적용되는 페널티에 대한 내용도 공유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보다 철저한 사전 대비와 명확한 이전 가격 정책 수립이 필수적이라는 점이 강조되었다.

 

글로벌 최저한세 도입 이후 세제 혜택 관리


OECD 주도의 글로벌 세제 개혁에 따라 말레이시아 정부는 2025년 예산안을 발표하며 글로벌 최저한세가 도입을 예고한 바 있다. 글로벌 최저한세가 도입되며 기존의 투자 인센티브 혜택이 상쇄되는 효과가 발생해 기업들의 세제 혜택 관리 전략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전문가들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기존 투자 인센티브를 조정하고, 연구개발(R&D) 및 특정 산업군에 대한 세금 감면 정책을 재정비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지속적인 정책 모니터링과 맞춤형 세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이 논의되었다.

 

말레이시아 이민국 및 개인소득세 개정 사항


최근 발표된 정책에 따라 외국인 근로자의 비자 발급 요건이 강화되고, 특정 소득 구간의 개인소득세율이 조정되었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세무 규정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어, 기업과 개인 모두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말레이시아의 변화하는 세무 및 이민 규제 환경을 이해하고, 기업들이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의미를 더한 시간이었다. 


자료: KOCHAM, 딜로이트말레이시아, KOTRA 알라룸푸르무역관 종합 


0 Comments

3M 초미세먼지 자동차 에어컨필터 5237 기아 소울
바이플러스
3M 초미세먼지 자동차 에어컨필터 5253 스파크
바이플러스
BMW 475 카페인트 블랙사파이어 붓펜 셀프도색
칠성상회
쿠로미 마테 다꾸 펄 스티커세트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