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평론 / Politics
2025년 이전 게시판 보기

네팔 폭동 원인이 SNS 차단?

네팔 카트만두 대법원 청사 앞에서 총기 든 시위자네팔 카트만두 대법원 청사 앞에서 총기 든 시위자 [로이터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네팔 시위대가 교도소를 급습하는 등 폭동 수준으로 과격해지자 군 병력이 도심에 배치됐다.
10일(현지시간) 네팔 시위대는 중부 간다키주 포카라에 있는 카스키 교도소를 습격했다.이들은 교도소 건물 일부를 파괴했고, 수감자 900명가량이 탈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전날 시위대는 람 찬드라 포우델 대통령의 관저를 비롯한 정부 청사와 정치인 자택 등지에서도 잇따라 방화를 저질렀고 화상을 입은 잘라나트 카날 전 총리의 아내가 숨지기도 했다.
EFE는 전날 사임한 샤르마 올리 총리 자택을 포함해 정치인 24명의 관저에서 시위대가 방화했다고 보도했다.행정 수반인 올리 총리가 사임했는데도 시위가 잦아들지 않자 당국은 전날 오후부터 도심에 군 병력을 배치했다. 현지 매체는 혼란이 계속되자 네팔군이 다른 보안 기관들과 협력해 병력을 배치했다고 전했다.
네팔 카트만두 행정 단지 인근서 불 지른 시위대네팔 카트만두 행정 단지 인근서 불 지른 시위대 [AFP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국제 사회도 과격해지는 네팔 시위대를 향해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추가 폭력 사태를 피하기 위해 시위대에 자제를 촉구하고 대화를 촉구했다고 전했다.이웃 나라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도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네팔에서 발생한 폭력은 가슴 아픈 일"이라며 "네팔의 모든 형제자매에게 평화를 지지해 달라고 간곡히 호소한다"고 썼다.
시위의 촉발제: SNS 금지 조치2025년 9월 네팔 시위의 직접적인 도화선은 정부의 SNS 차단 조치였다. 정부는 '가짜 뉴스'와 '증오 발언' 확산을 막는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이 조치는 네팔 젊은 세대의 자유를 빼앗는 행위로 받아들여졌다. 
네팔은 청년 실업률이 20.8%에 달하는 상황에서 많은 Z세대가 SNS를 통해 소규모 창업을 하거나 콘텐츠를 만들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또한, GDP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해외 노동자 송금 경제 구조에서 페이스북, 왓츠앱 등은 가족 간의 핵심 소통 수단이었다. 따라서 정부의 SNS 차단은 단순한 인터넷 검열을 넘어 청년층의 경제 활동과 가족 공동체의 근간을 위협하는 조치였고, 이는 즉각적인 분노를 불러일으켰다.SNS에서는 사치품과 호화로운 휴가 생활을 과시하는 고위층 자녀들의 모습과 생활고에 시달리는 이들을 대조하는 영상이 빠르게 공유돼 젊은층의 분노를 키웠다.
경찰은 지난 8일부터 최루탄을 비롯해 물대포와 고무탄을 쏘며 진압을 시도했고, 현재까지 20여명이 숨지고 500명 넘게 다쳤다.
네팔 카트만두 대통령 관저 인근 시위대네팔 카트만두 대통령 관저 인근 시위대 [AFP 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저항의 진짜 원인은 누적된 사회적 불만그러나 SNS 차단은 이미 끓어오르던 대중의 분노에 불을 붙인 것에 불과했다. 시위의 핵심 구호가 "SNS가 아닌 부패를 차단하라"로 모아진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 저변에는 더 깊고 구조적인 원인들이 자리 잡고 있었다. 
네팔 사회는 고위층의 부패와 면책 특권에 대한 깊은 냉소주의에 빠져 있었다. 시위대는 15년 전의 토지 비리 혐의로 뒤늦게 기소된 전직 총리의 사례 등을 거론하며, 부패한 기성 정치권 전체의 퇴진과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했다. 
고위 공직자 자녀들이 SNS에서 사치스러운 생활을 과시하는 '네포 키즈' 현상은 대중의 분노를 더욱 키웠다. 평범한 청년들이 생계를 위해 SNS에서 기회를 찾는 동안, 부패한 엘리트 계층은 그들만의 특권을 누리고 있다는 위선과 불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높은 청년 실업률과 해외 송금에 의존하는 취약한 경제 구조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은 거대한 불만 계층을 만들어냈다. 또한 2008년 왕정 폐지 이후 14차례나 총리가 교체될 만큼 만성적인 정치 불안이 이어지면서, 국민들은 "똑같은 구세대 정치인들"이 권력만 돌려 쥘 뿐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한다는 깊은 좌절감을 느끼고 있었다.
0 Comments
영문 곡선 스포츠 보스턴백 URK-192
연카키 빅사이즈 G컵 브래지어 C컵 감동 G
인모 웨이브 정수리 부분가발 볼륨 내추럴 탑커버
잔솔 긴앞머리 부분 가발 사이드뱅 똑딱이 여자 여신
소니)노이즈캔슬링 헤드폰(WH-CH720N /블랙)
마미봇 공기청정기 미니 가정용 공기정화 USB 필터
케이블 오거나이저 10pcs White 케이블 정리 전선정
HDMI 디지털 액자 17형 전자 앨범 동영상 서브모니터
벨로 실버헤어라인 전기 전등 1로 2구 스위치
디귿철제 슬라이드 슬라이딩 수납함 소형
후라이팬 정리대 그릇선반 접시거치대 홀더 수납장 신발장 수납선반
이케아 SKOSTALL 스코스탈 신발정리대
이중장금장치 도어스토퍼 휴대용도어락
탄성소재 헤드 진동 흡입 귀클리너 귀
가벼운 파스텔 물병주머니
사옹원 고구마튀김 1kg

프라모델 피규어 비행기 장난감 완구
칠성상회
(이거찜) 스위트 퍼피 필통 강아지 자수 대용량 학생/연필통/연필파우치/안경집/다용도파우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