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페이스북 이펙트 facebook effect

페이스북 이펙트 대표 이미지 



페이스북 이펙트 facebook effect

이준구 지음, 아라크네

공학을 전공한 저자가 SNS의 대표격인 페이스북의 성공에 대해서 언급한 책이다. 페이스북은 주커버그 사장이 하버드 대학교 내부 서비스로 시작을 했다. 그러던 것을 주변으로 확장하여 전 세계적인 SNS 서비스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 사용 인구는 최소 5억 명 이상이 되었다. 이제는 "검색하다"가 googl인 것처럼 "SNS를 하다"가 "tweet"과 "facebook" 단어가 되었다. 명실상부한 서비스가 된 페이스북은 페이지뷰나 트래픽 상으로 이미 구글을 압도했으니 이제 페이스북이 연구대상이 되어 분석을 하는게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페이스북 이펙트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내게 된 듯 하다.

읽다보니까 저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설명에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 서비스의 성공 요인은 서비스 자체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당시의 유행과 시대적 요구사항이 일치해야 한다. 이미 한국에도 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 같은 형태의 SNS가 선구적으로 나왔었고 한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유행이 지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비해서 구글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행을 타지 않는다. 현재는 페이스북이 인기 절정을 구가하지만 그 영향력이 언제까지 갈지는 전혀 알 수가 없다. 패션업계가 자체 브랜드 유행 시기를 5년으로 잡고 있듯이 SNS 서비스도 "시간 변수"를 고려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는 건 당연할 것이다. 저자가 기술적인 부분에서 많이 분석을 시도한 점은 높이 사고 또 페이스북 자체가 만 10년도 되지 아니했는데 6억 명 사용자들 확보한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그렇지만 SNS 서비스의 한계는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어떻게 변할 지 모른다. 그렇다보니 이 책에서는 "어찌하여 페이스북이 유행이 되었는가"에 중점을 두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Comments   2.0 / 2

  오거서 09.06 16:42
본질은 비껴간 분석. 든든한 자본이 있으면 세계적인 서비스를 만드는 건 어렵지 않다.
  MX세대 09.12 09:30
SNS 피로감.
투라인 스포티포인트 찍찍이 아동 운동화 205392
키밍 기능성 스포츠 장갑 스마트폰 터치 방한 글로브
BYC 여성 내복 60수 프라임 상하 DOLT6658-화이트
부드럽고 포근한 소프트 터치 약기모 라운드티
한일의료기 극세사누빔 절전형매트 전기방석 180cm
LG 그램17 17Z90S 노트북 코팅키스킨
키친아트 핸디블랜더 거품기 분쇄기 주서기 믹서기
LG 울트라PC 17UD70P 노트북 코팅키스킨(지문뚫림)
원형 LED 직부등 엣지 6인치 16W 주광 KS 자석타입
심플 부착식 정리 수납함 미니 수납 서랍장
해동지(월드 420x365MM 1줄(100개)
브이텍 벽지 접착제125g VT107K 벽지풀 이음새 보수용
고급 스텐레스스틸 실버주전자 7리터 주방주전자
외풍 차단 샷시형 창틀 바람막이 패드 1m X 5개
업소용 가정용 크린랩 알미늄 쿠킹 호일 33cmx30m
한우물 구운 주먹밥 100g 5종 10개

차량용 메탈 주차번호판 휴대폰번호판 블랙
칠성상회
연필 HB 5본 초등생연필 메모펜슬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