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주도권 쟁탈전!



김종원 저자(글)

이은북 · 2021년 05월 14일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대표 이미지 



시시각각 변하는 IT 기술과 사업에서 OTT 영역에 대해 저자가 정리를 하였다. 저자가 이 책을 쓸 당시에는 한국과 전 세계에서 "넷플릭스"가 주도를 하고 있고 디즈니플러스가 한국에 막 뛰어들/든 때였다. 컨텐츠를 어마어마하게 보유한 디즈니가 디즈니플러스로 넷플릭스 주도권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국내 OTT업계들은 어떻게 해야 할 지도 언급을 하였다.


일단 저자는 "컨텐츠 미디어 제국"인 디즈니가 그간 어떻게 변화 발전해 왔는지 서술을 하였다. 월트 디즈니 시절부터 시작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세계를 제패했다가 TV 보급으로 영향력이 축소된 20세기 후반을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도 잘 설명하였다. 특히 저자가 사업을 설명할때 "이러저러하다가 열심히 했더니 잘 되었다"는 식으로 서술하지 않아서 너무 와 닿았다. 디즈니가 신규 사업을 할때 자금은 어떻게 동원하였으며 성장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떤때는 어떻게 극복했고 어떤때는 어떻게 망했다더라 서술을 다 했다. 자칫 잘못 서술하면 지금까지 성장이 모두 "내가 잘해서"라는 식으로 변할 수 있는데 내부 혹은 외부 요인에 따라서 사업이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했다는 식으로 서술했다.


그리고 한국의 OTT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는 저자의 조언도 조언이지만 시장이 많이 변하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넷플릭스에서 "오징어게임"의 대성공으로 인해 한국이 넷플릭스의 컨텐츠 공급처가 되었는데 플랫폼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와 있어서 그 사람들이 저자의 책을 한번 보고 이야기하면 낫겠다는 생각도 든다. 





Comments

티뷰크 SS 정비복 TB-730
여자 여름 박스핏 오버핏 프린팅 티셔츠 롱티 반팔티
빅사이즈 쉬폰 헤어슈슈 얼굴작아보이는 여름 곱창끈
토끼 레터링 프린팅 반팔 박스티셔츠 라운드넥 홈웨어
갤럭시 S23 고투명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2매
커널형 이어폰 블랙 무통증 유선이어폰
오쿠 두유 제조기 죽 이유식 제조기 두유기 600ml
뉴신형 NX6000W 차량용 테블릿 CD슬롯 휴대폰 거치대
3M 마루보호 패드 원형 혼합형 대용량 기획팩 162매입
이케아 FINSMAK 핀스마크 미니 양초 캔들 유리 홀더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칸막이 파티션 설치 고정 브라켓 받침대 L자 DD-11939
국산일체형트랩 세면대 배수관 부속품 폽업 트랩
코카콜라 제로 업소용 1.25L 12PET
아리랑 옛날십리사탕 570g X 10개입 1박스
샘표 진간장 덕용 14L 대용량 1개

3M 8997 폴리이미드 캡톤테이프 20mm x 32.9M
바이플러스
가정용 코팅기 KOLAMI-324 4롤러 A3 무소음 무기포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