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주도권 쟁탈전!



김종원 저자(글)

이은북 · 2021년 05월 14일


디즈니플러스와 대한민국 OTT 전쟁 대표 이미지 



시시각각 변하는 IT 기술과 사업에서 OTT 영역에 대해 저자가 정리를 하였다. 저자가 이 책을 쓸 당시에는 한국과 전 세계에서 "넷플릭스"가 주도를 하고 있고 디즈니플러스가 한국에 막 뛰어들/든 때였다. 컨텐츠를 어마어마하게 보유한 디즈니가 디즈니플러스로 넷플릭스 주도권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국내 OTT업계들은 어떻게 해야 할 지도 언급을 하였다.


일단 저자는 "컨텐츠 미디어 제국"인 디즈니가 그간 어떻게 변화 발전해 왔는지 서술을 하였다. 월트 디즈니 시절부터 시작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세계를 제패했다가 TV 보급으로 영향력이 축소된 20세기 후반을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도 잘 설명하였다. 특히 저자가 사업을 설명할때 "이러저러하다가 열심히 했더니 잘 되었다"는 식으로 서술하지 않아서 너무 와 닿았다. 디즈니가 신규 사업을 할때 자금은 어떻게 동원하였으며 성장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떤때는 어떻게 극복했고 어떤때는 어떻게 망했다더라 서술을 다 했다. 자칫 잘못 서술하면 지금까지 성장이 모두 "내가 잘해서"라는 식으로 변할 수 있는데 내부 혹은 외부 요인에 따라서 사업이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했다는 식으로 서술했다.


그리고 한국의 OTT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는 저자의 조언도 조언이지만 시장이 많이 변하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넷플릭스에서 "오징어게임"의 대성공으로 인해 한국이 넷플릭스의 컨텐츠 공급처가 되었는데 플랫폼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와 있어서 그 사람들이 저자의 책을 한번 보고 이야기하면 낫겠다는 생각도 든다. 





Comments   4.0 / 1

  오거서 11.08 18:42
공중파에서 케이블로, 다시 OTT로. 세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허리밴딩 코듀로이 조거 기모 바지 URD-443
남성 여성 이어홀 귀고리 마스크 넥워머 URK-428
아레나 볼륨 실리콘 브라캡 AP06
Ksr 한국화장품 템테이션 셀 코엔자임 큐텐 트윈케익
Linkvu 코일리 투톤 배색 Type-C 데이터 충전 길이조절 케이블 120W USB C to C
신제품 카시오 공학용 FX570CW 계산기 공학계산기
라미에이스 자동급지 문서세단기 JL2003AF
SanDisk sd카드 Extreme PRO SD UHS-I (128GB) 메모리카드
무보링 댐퍼 경첩 4p세트 무타공 인도어 장롱 경첩
환상트리 60cm 책상 인테리어 트리 크리스마스장식
레이 카페인트 붓펜 도색 투명마감제
무늬목몰딩시트지 진주화이트 15cm x 1m
메디안 치석케어 치약 150g 3개입
티본 앞접시정리대1p 대+손잡이원형접시5p 세트 캠핑접시 먹방 디저트 접시
코카콜라 칠성사이다 웰치스 환타 오렌지 355ml 4종 각 6개입
번개표 PL LED등기구 주광색 50W 일자등

요소수 유록스 10리터 대용량
칠성상회
GS-89301 Mholder 바홀더 태블릿PC 스마트패드 거치대 차량용 헤드레스트 유모차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