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일본 역사를 움직인 여인들

일본 역사를 움직인 여인들


일본 역사를 움직인 여인들 대표 이미지 


호사카 유지 저자(글)

문학수첩 · 2006년 05월 17일



일본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살고 있는 호사카 유지 교수가 쓴 책이다. 한국에서 일본사를 전공한 사람이 많지가 않은데다 이런 내용을 책으로 쓰는 건 정말 힘들 것 같다. 한국에 살면서 일본 역사책을 내는 것도 어려운데, 저자가 노력을 많이 했다.


사실 이 책은 출처가 없다. 그래서 저평가를 해 버릴까 했다. 그런데 내용이 너무 흥미진진하여 끝까지 다 읽을 수 밖에 없었다. 일본의 역사는 조작되었거나 숨기는 내용이 많다고 했다. 특히 고대사 부분은 한반도 침공설을 만들기 위해서 작위적으로 만들었다는 설이 많다. 저자는 일본을 벗어나 한국에서 살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면에서 자유롭게 서술을 하였다. 저자는 도래인이 200만 명 정도라고 했다. 엄청난 숫자다. 백제계, 고구려계, 가야계, 신라계 그리고 발해계까지. 정착한 그들이 같은 민족이란 의식이 없으니 서로 치열하게 경쟁을 하였다. 가야계와 신라계 왕족 그리고 백제계 천황까지. 이들의 정치싸움과 그 사이에 있는 여인들. 정말 흥미진진하다. 


이 책을 읽다보면 대다수 사람들이 암살보다는 병으로 일찍 죽는다. 일본 열도가 그만큼 살기 힘들다는 뜻일까. 왕이나 귀족들이 일찍 죽는 경우가 많은데, 아마 한반도처럼 온돌 문화가 아니어서 쉽게 병에 걸렸던 걸까. 극히 일부분만 오래 살아 남았다. 정말 신기하다. 


또 일본은 천황 시대, 귀족 시대, 무사 시대가 명확하게 구분이 된다. 여러 가문이 돌아가며 다스리는게 아니라 한 가문이 지배하다 멸망(멸족)하고 그 다음 가문이 지배한다. 한반도의 역사와는 정말 다르고 또 다르다. 신기할 따름이다.



Comments   4.0 / 1

  오거서 10.22 14:35
다소 오래된 책이지만 일본 역사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책이다. 다만 출처가 좀 아쉽다.

차량용 메탈 주차번호판 휴대폰번호판 블랙
칠성상회
연필 HB 5본 초등생연필 메모펜슬
칠성상회
싼타페 TM핸들커버 코리아 논슬립 타공 핸들커버
칠성상회
올뉴모닝핸들커버 코리아 논슬립 타공 핸들커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