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두 얼굴의 구글 Search & Destroy

두 얼굴의 구글 대표 이미지 

두 얼굴의 구글 Search & Destroy

스코트 클리랜드, 아이라 브로드스키 지음, 박기성 옮김, 에이콘

저자들은 구글의 야욕에 대해서 경계를 해야 한다고 메시지를 던졌다. 구글은 음흉한 욕심을 가지고 정부와 결탁을 하고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마음대로 농락하고 있으며 조지 오웰의 "1984"에 나오는 빅 브라더 마냥 전 세계인들을 자기 발 아래에 두려고 한단다.

이 책은 영어 원제 "Search & Destory"를 한국 상황에 맞게 "두 얼굴의 구글"로 표현했다.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서는 눈감아 버리면서 정작 자기네들의 정보 보호에는 열심인 구글의 모습이 "두 얼굴"이라는 뜻이다. 구글은 광고 프로그램으로 엄청나게 많이 돈을 벌었지만 정작 광고를 실어주는 매체들에게는 아주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경쟁사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은 매입을 해 버리고 저작권 침해는 일상적으로 저질렀다.

산업 분석가나 기업 분석가 입장에서, 현재의 구글은 매우 비판해야 할 대상이다. 그렇게 본다면 마이크로소프트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의 입장이라면 삼성도 비판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기업의 영역에 대해서 외부에서 자유롭게 비판을 한다면, "세계적 수준의 기업"이 나올 수 있을까. 과연?

Comments   2.0 / 1

아기상어 2020.08.11 13:24
나도이거 읽었어요 :) 거의 똑같이 생각했어요-
  오거서 09.11 21:27
이렇게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어야겠지만 지나치면...

요소수 유록스 10리터 대용량
칠성상회
GS-89301 Mholder 바홀더 태블릿PC 스마트패드 거치대 차량용 헤드레스트 유모차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칠성상회
말캉이메이킷 디저트키트 어린이 미술 놀이 장난감
칠성상회
꼬마버스타요 프랭크 자동차 피규어 장난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