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유럽사 속의 전쟁 War in European History

유럽사 속의 전쟁

마이클 하워드 저 / 안두환 역 | 글항아리 | 2015년 06월 10일 | 원서 : War in European History



유럽사 속의 전쟁 



영국의 권위있는 역사학자가 쓴 전쟁 관점의 유럽사. 약 1천년 역사를 전쟁 중심으로 묶었는데, 전쟁을 시기에 따라 기사, 용병, 상인, 전문가, 혁명, 국민, 기술자 등으로 구분하여 특징적인 부분과 관련 전쟁 및 역사를 서술하였다.


일단 저자가 전쟁사학자로 이미 명성이 높고 이 책 자체가 1970년대에 초판이 나왔다고 하니 적어도 오랜 시간 동안 검증된 책이라고 하겠다. 게다가 일반인들이나 민간인들이 잘 모르는 부분들을 저자가 콕콕 찝어 보여주니 다양한 시각으로 유럽사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흥미로왔던 내용은 "나폴레옹 전쟁"이었다. 나폴레옹은 포병과 기병 그리고 보병을 잘 섞어서 새로운 전술을 만든 천재로 알고 있다. 저자도 그 점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황제로 즉위한 후 러시아 원정에서 패하고 그 후로 계속 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그저 운으로 봤던 과거 인식을 "나폴레옹의 실책"으로 기록하였다. 18세기 후반에 나폴레옹이 새로운 전술을 도입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다른 나라에서는 여전히 예전 방식을 고집하여 나폴레옹이 이길 수 있었는데 10년이 흘러 주변 국가들이 분석하고 연습하여 더 강한 군대를 만드는 사이에 나폴레옹은 경험 많은 고참 병사들을 "갈아 넣어" 버려서 초기보다 전투력이 떨어졌다고 한다. 이 책은 단순히 몇 년에 뭘 했다는 서술을 하지 않는다. 적어도 각 시기별로 유럽 사회가 어떻게 변화했고 대응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정적인 역사가 아니라 동적인 역사를 보여주었다. 


다만, 저자가 시대를 구분한 방식이 다소 좀 걸린다. "기술자"는 항상 매 시대마다 존재했고 상인도 매 시대마다 존재했기 때문이 아닐까?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