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That will never work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공동 창업자 마크 랜돌프가 최초 공개하는 넷플릭스 창업 이야기

마크 랜돌프 지음 | 이선주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05월 01일 출간


x9791185716923.jpg 


웬만한 회사 창업 이야기를 이렇게 솔직하게 쓴 책은 거의 없을 것이다. 거의 모든 책이 창업 과정을 "신화"로 만들어 버리는데 이 책은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들을 아주 체계적이고 적나라하게 담고 있다. 


마크 랜돌프는 넷플릭스를 창업할때 얼추 40대였다. 창업이 쉽지 않다고 생각할 나이에 도전을 결정하고 또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담았다. 이제는 마크 랜돌프도 60대가 넘었을 것이다. 마크 랜돌프가 책을 쓴 시점에도 넷플릭스에 몸 담고 있었다면 아마 이렇게 적나라한 책은 쓰지 못했을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는 현 CEO 리드 헤이스팅스가 다 했다고 여기는데, 초창기 아이디어부터 시작하여 회사 밑바닥을 다지는 작업을 마크 랜돌프가 다 했다고 하니 아이디어부터 시리즈 A까지 투자 받을 생각인 창업(혹은 예비)자는 이 책을 꼭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 책이 대단한 점은 솔직함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다. 회사 설립 전부터 설립 그리고 어느 정도 투자 받을때까지 모두 시간 순서대로 나열을 했다는 점이다. 이게 왜 중요하냐고? 창업하려는 사람에게는 이만한 가이드북이 없다. 언제 무엇을 하고 언제 무엇을 준비하며 언제 무엇을 결정해야 한다는 게 얼마나 중요하던가. 게다가 웬만한 창업 성공 서적에서는 "우리는 창업해서 성공할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언제 무엇을 했는데 그것은 나중에 무엇이 되었다"라는 식으로 서술을 많이 한다. 그게 얼마나 초기 창업자나 예비 창업자에게 독이 되는 글인지 아는 사람이 없다.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넷플릭스는 애초에 DVD 대여업으로 시작하였다. 아니 왜 그때 당시에 대중화되었던 비디오 테이프나 LD도 아닌 DVD인가? 그리고 대여업을 하다가 왜 VOD 사업으로 전환하였는가? 애초부터 넷플릭스는 VOD 사업을 진행했던게 아닌가? 절대 아니다. 창업 초기에 세운 목표와 방향은 시장을 통해서 변하게 마련이다. 시장이 원하는 방향대로 변하면 회사는 살아 남고 또 돈을 벌게 된다. 이를테면 2007년에 화려한 웹 사이트를 만든 업체(전자상거래든 서비스든)가 불과 5년 뒤에 모바일 세상이 오는 것을 어찌 알았겠는가. 다만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고 시장 수요가 많아지면 당연히 모바일 채널로 변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그 변화가 커지면 기존 사업을 변형할 수도 있다. 그렇게 변형한다면 살아 남을 것이고 그게 아니면 모 SNS처럼 망할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그런 과정을 담고 있다. "어떤 천재가 탁월하게 세상을 예측해서 엄청난 서비스/제품을 내 놓았다"는 식으로 서술하지 않았다. 


사실 이런 IT 기반 책은 용어가 좀 어렵거나 번역이 힘든데, 역자가 번역을 잘했다. 책을 읽는데 거슬리는 부분이 없었다. 그게 또 대단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지분을 넘기고 회사를 나오는 이야기까지 담았다. 이건 정말 초기 창업자에게 엄청난 고통이다. 저자는 그 과정 또한 숨기지 않고 적었다. 대기업을 포함하여 이 세상 모든 기업이 땅짚고 헤엄치는 사업을 한 게 아니고 매일매일 힘든 과정을 거쳐서 지금까지 왔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기업은 거의 없다. 매일매일 변하면서 적응하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다면, "꼭" 읽기를 바란다. 그리고 읽을때 반드시 "행간"을 잘 읽기를 바란다. 


Comments

캐럿토끼키링 세트 당근 래빗 동물 인형 가방장식
꼬리빗 세트 10개입
POIPOI 대용량 보스턴백 캐리어 결합 보조가방 트레블백 여행 운동 소풍 나들이 소품 가방 폴딩 백
방수코팅 남여공용 신사우의 2컬러 작업우비
에펠 20인치 전자식 듀얼헤드 공업용 업소용 대형 리모컨 선풍기 UEF-2320 사무실 헬스장 공장 미용실
템플러 PD 20W 5000mAH 도킹형 C타입 보조배터리
갤럭시 A8 2018 사생활 액정보호필름1매
모니터받침대 (키보드수납형)
지니바체어 아일랜드 식탁 의자 모던 홈바의자 (착불)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캔들코어 DIY 코튼 아트 양초 만들기 심지 촛불 장식
이블 압축팩 진공 포장팩 의류압축팩 이불정리 진공팩
굿앤굿 김치용기 누름판(6,8,12L용)
유리 머그컵 강화 유리컵 뚜껑 음료컵 찻잔 700ml
코카콜라 제로 업소용 1.25L 12PET
주철 망치 텐트 타프 설치 캠핑용품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