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블리츠스케일링 Blitzscaling

블리츠스케일링 단숨에, 거침없이 시장을 제패한 거대 기업들의 비밀 [ 양장 ]

리드 호프먼, 크리스 예 저/이영래 역 | 쌤앤파커스 | 2020년 04월 10일 | 원서 : Blitzscaling: The Lightning-Fast Path to Building Massively Valuable Companies


블리츠스케일링 




이 책은 그대로 따라하면 문제 생길 소지가 많다. 독일군의 "전격전"을 본따서 "전격확장" 정도로 번역할 만한데, 왜 문제 소지가 많은지 하나하나 짚어보자.


첫째, 이 책에서는 "성공한 기업"들 이야기를 담았다. 그럼 "실패한 기업"들은 블리츠스케일을 안했을까? 죽은자는 말이 없을 뿐이다.


둘째, 각 기업들의 블리츠스케일링을 좀 오해해서 적은 듯 하다. 원인과 결과가 뒤바뀌었다고 할까? 특히 "VOD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창업을 한 넷플릭스"는 너무 유머러스하지 않은가?


셋째, 학교에서는 어떻게든 틀에 맞추어 설명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다보면 다소 예상치 못하는 전개로 갈 수 밖에 없다. 이 책에는 그런 내용이 너무 많다. 


넷째, 독일군도 전격전을 하기 위해서는 기동성이 뛰어난 차량을 확보해야만 가능했다. 기업이 "블리츠스케일링"을 하려면 일단 총알이 넉넉해야 하는데, 초기 스타트업이 그런게 많을리가. 이 책에서 내건 전제조건을 너무 가볍게 평가한 게 아닐까?


말로는 지구도 정복하고 우주도 정복한다. 실제로 스타트업을 하면서 현장에서 보면 이런 접근은 정말 그림의 떡이다. 





Comments

십자가엠블럼 메탈스티커 자동차스티커 데칼스티커
칠성상회
0.5mm전자동연필심
칠성상회
트래버스 목쿠션 프리미엄쿠션 차량용목쿠션
칠성상회
양키캔들 자동차 방향제 에어 프레셔너 클린코트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