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정조와 18세기

정조와 18세기


역사로서 18세기 서구와 동아시아의 비교사적 성찰

김경현 , 오수창 , 박광용 , 이경구 , 계승범 , 이헌창, 한승현, 하우봉, 이영림, 김기봉 저자(글)

푸른역사 · 2013년 05월 29일 출시


정조와 18세기 대표 이미지 




조선의 18세기를 연구한 책이다. "18세기 연구회"에서 학술 연구한 결과를 담았는데, 내용들이 상당히 재미있다.


18세기는 영조와 정조의 시대다. 숙종이 18세기를 열고 영조가 발전시켰고 정조가 꽃을 피웠다. 그런데 그 시기에 대해서 후대에서는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행여나 근대로 이행하는 과정이라고 생각만 하고 있는게 아닐까. 그러한 의문을 기반으로 18세기 정조 시대의 내부 및 외부(중국과 일본 뿐만 아니라 유럽까지도)까지 세세하게 들여다 보고자 한 연구이다. 


전체적인 연구 질문도 좋은데 개별적인 연구들도 상당하다. 특히 어물쩍 관련 논문만 인용하는 수준이 아니라 그때 당시를 세세하게 짚으면서 연구 방향대로 잘 이끌고 있다. 그런 관계로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 근현대사의 방향도 어느 정도 볼 수 있고 왜 19세기가 그렇게 힘들었는지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흔히들 자본주의 맹아론이라고 하는 18세기가 과연 우리에게 그런 시대였는지, 왜 20세기 초반과 중반에 우리가 그렇게 급격하게 변했는지를 알 수 있다.


주제와 내용이 흥미롭다보니 이 책은 추천도서로 선정이 많이 되었다. 연구는 이렇게 해야 하는 거야. 

Comments

2023년 양장포켓수첩 AP12 48절 라떼베이지 세로주간
칠성상회
흔한남매 흔한 초성 게임북 (동물과 식물)
칠성상회
흔한남매 흔한 초성 게임북 (수수께끼와 속담)
칠성상회
아이오닉5 맞춤 콘솔트레이 콘솔박스 수납박스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