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서다 '쿨쿨' 잔 군인..전역 후 '징역형' 날벼락, 무슨 일?

김성진 기자 2022. 9. 27.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원이 경계 근무 중 잠을 자던 군인에게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현행 군형법상 이렇게 경계근무 중 자면 처벌받는다.

경계근무 중 잠을 자 처벌받은 군인은 A씨 말고도 많다.

초령 위반 혐의로 재판받는 군인을 상담했던 양태정 법무법인 광야 변호사는 "밤을 새우면서 경계근무를 하다가 잠깐 졸음을 못 이긴 것은 생리 영역으로 봐 웬만하면 처벌하지 않는다"면서도 "후임병이 망을 보게 한다든지 고의로 초소 근무를 방기한 것이 입증된다면 처벌된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뉴스1

법원이 경계 근무 중 잠을 자던 군인에게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해당 병사는 재판을 받던 중 만기 전역 했지만 일반 법원으로 재판이 이관 돼 결국 처벌을 받게 됐다.

27일 서울서부지법에 따르면 이 법원 형사단독7부(정철민 부장판사)는 지난 15일 군형법상 초령 위반 혐의를 받은 A씨(23)에게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A씨는 충청북도 한 공군부대에서 복무한 지난해 5월12일부터 7월17일 사이 '피곤하다'며 경계 근무를 서던 초소에서 세 차례 잠을 잔 혐의를 받는다.

A씨는 함께 근무에 투입된 후임병에게 "근무가 끝나기 전 깨워라"라고 지시했다. 이어 후임병 혼자 경계를 서는 동안 초소 바닥에 누워 4~5시간가량 잠을 잤다.

현행 군형법상 이렇게 경계근무 중 자면 처벌받는다. 국지도발 상황이거나 간첩이 침투한 상황이면 사형, 무기징역, 2년 이상 징역형을 받는다. 전시, 사변, 계엄 상황이었다면 5년 이하 징역형을 받는다. 그밖에 평시였다면 2년 이하 징역형을 받는다.

A씨는 재판을 받던 중 전역해 일반 재판으로 넘겨졌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3차례나 초령을 위반했다"면서도 "피고인과 함께 군복무한 사람들이 선처를 탄원한다는 점 등을 고려한다"며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경계근무 중 잠을 자 처벌받은 군인은 A씨 말고도 많다. 지난 4월에는 한 해병이 지난해 4~5월 35차례 근무 중 잤다는 혐의로 징역 2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이 해병은 함께 근무 투입된 후임병에게 "초소는 절대 뚫리면 안 된다"며 "간부들이 오는지 잘 보라"고 지시했다.

이들이 실제 처벌받을지 말지를 가르는 요소는 '고의성'이다. 초령 위반 혐의로 재판받는 군인을 상담했던 양태정 법무법인 광야 변호사는 "밤을 새우면서 경계근무를 하다가 잠깐 졸음을 못 이긴 것은 생리 영역으로 봐 웬만하면 처벌하지 않는다"면서도 "후임병이 망을 보게 한다든지 고의로 초소 근무를 방기한 것이 입증된다면 처벌된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평시 처벌 수위가 과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현행 군형법상 초령 위반은 벌금형 없이 징역형만 내려진다. 양 변호사는 "평시 초령 위반도 모두 징역형 처벌하는 것은 헌법상 과잉금지 원칙을 위반할 여지가 있다"며 "향후 법 개정으로 처벌을 벌금형으로 완화하는 변화가 필요해 보인다"고 했다.

[관련기사]☞ "곽도원, 술상 엎고 여배우 비하·폭언…가족까지 괴롭혀"겁에 질린 여배우…"공포영화 찍다 과호흡·안면마비"브리트니 스피어스 폭로 "경호원들, 샤워→옷 입는 것까지 봐"'개콘' 김시덕, 13년 전 자취 감춘 이유…"강직성 척추염 진단"'유방암 투병' 서정희 "사망설 가짜뉴스에 큰 상처"
김성진 기자 zk00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