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비비, 배우 김형서, 여러모로 쓸모 있는 예술가 [인터뷰M]

이호영 2023. 5. 25. 15: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칸=iMBC연예) "형서야, 내가 너 진짜 잘 뽑은 거 같아."(화란 김창훈 감독)

'화란' 김창훈 감독이 가수 비비 아닌 배우 김형서의 연기를 볼 때마다 엄지를 치켜세우며 내뱉은 감탄사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Un Certain Regard) 부문에 송중기, 홍사빈, 김형서(가수 비비)의 영화 '화란'(김창훈 감독)이 공식 초청됐다. 이와 관련 인터뷰가 프랑스 남부 칸에서 진행됐다.

'화란'의 이야기는 미래도 희망도 없는 마을 명안시에서 시작된다. 열일곱 살 연규(홍사빈)는 이곳을 벗어나본 적이 없다. 의붓아버지의 폭력을 견디며 엄마와 함께 네덜란드로 가겠다는 일념으로 돈을 모은다. 마찬가지로 명안시에서 나고 자란 치건(송중기)은 이제 범죄 조직의 중간 보스가 됐다.

지옥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깨달은 치건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치열하게 세상과 맞서 버텨왔다. 연규는 이복 여동생 하얀(김형서)을 지키려다 싸움에 휘말리고, 합의금을 위해 치건의 도움을 받는다. 그렇게 연규와 치건은 보스와 부하로 얽혀 서로를 위험한 상황으로 끌고 내려간다.

iMBC연예와 만난 김형서는 상기된 얼굴로 "아싸"라고 외쳤다. 수많은 영화인들의 최종 목적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이곳에 초청돼 가수 아닌 배우로 자리한 소감을 묻자, 비비답게 내놓은 유쾌 발랄한 감탄사였다. 그는 "첫 영화 작업이다. 내가 발탁됐다는 소식을 듣고서 '왜?'라는 의구심이 먼저 들었다. 부담도 분명 있었지만, 실망시켜드리지 않겠노라 열심히 몫을 해내야겠다는 생각으로 촬영에 임했다"고 전했다.

김형서는 캐릭터 구축에 힘을 쏟았다. 하얀은 배다른 오빠 연규의 유일한 그리고 든든한 인생 동반자다. 급박한 상황이 닥치면 겉으로는 강인하게 맞서지만, 속으로는 사시나무처럼 떨어댄다. 이 복잡 미묘한 감정은 김형서를 거쳐 스크린에 고스란히 녹아든다. 그는 "처음에는 하얀을 노는 아이처럼 표현하려 했으나, 잘못 설정한 것이라는 걸 알게 됐다. 주변에 도움을 구하고, 감독님과 수많은 대화를 하며 제대로 된 길을 찾아갔다"고 말했다.

이어 "MBTI 중 ESTJ로 인물을 설정했다. 계획적이고 단단하다.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절망 속에서도 부단히 희망을 찾는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머리를 굴린다. 하지만 어린 나이와 주변의 괴로운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니 담담한 척 대범한 척 연기했다. 손은 덜덜 떨고 있지만, 위험한 순간 연규보다 앞에 서 보호한다.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하더라"고 회상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남매 설정이기에 로맨스는 금물이었다. 그는 "연규와 하얀을 정말 오랜만에 마주한 사촌남매라고 생각하고 연기했다. 한 장면에서 하얀이 연규를 향해 싱긋 웃었다. 고민 끝에 재촬영을 진행했다. 로맨스의 느낌은 완전히 지우고 싶었다"며 "하얀은 연규에게 받침목이나 다름없다. 콩을 심으면 줄기가 자라난다. 이때 받침목을 단단히 심어주면 줄기가 곧게 그 길을 감아 따라 올라간다. 그리고는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는다. '화란' 속 하얀의 역할도, 김형서의 역할도 그러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김 감독은 화면 속 김형서를 볼 때마다 연신 감탄했다고. 현장에서 들은 말 중 가장 흐뭇한 이야기는 무엇이냐 물으니 김형서는 "감독님이 모니터링을 할 때마다 '형서야, 내가 너 진짜 잘 뽑은 거 같아'라고 말해주셨다. 그만한 극찬이 또 어디 있겠나.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고 말했다.

가수와 배우를 나누는 편협한 선 가르기는 김형서 사전에 없다. 그는 창작 활동은 매한가지라고 확신했다. 작업 방식에 대해 "음악을 할 때도 앨범마다 캐릭터를 하나씩 구상하고 수록곡을 통해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그 인물의 서사가 완벽히 구축되어야 작업이 수월해지더라. 지난 앨범에서는 오금지라는 주인공의 일대기를 노래로 표현했다. 조만간 발매될 앨범에서는 이브라는 여인이 등장할 예정이다. 연기도 역할 구상도 마찬가지 아닌가. 엄청나게 다른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임한다"고 확신한 김형서다.

목표는 겸손했다. 그는 "'비비라는 가수가 이런 것도 할 줄 아네?' 정도의 평가도 감사한 일이다. 이후의 입증은 내가 활동을 통해 해내야 할 숙제고, 현 위치는 그 정도인 거 같다. 내가 어찌 벌써부터 송중기 선배, 홍사빈 오빠처럼 역할과 작품에 푹 젖어있을 수 있겠나. 과도한 욕심은 금물이다. 그들에게 배울 점을 찾기 바쁘다"고 덧붙였다.

iMBC 연예뉴스 사진

가수 비비, 배우 김형서는 바라는 바가 명료하다. 그는 "음악을 할 때에는 감각적인, 아티스틱한 감성을 쫓는다. 연기도 높은 작품성이 있는 창작물에 쓰이고 싶다"고 표현했다. 상업 활동을 하는 아티스트이니, 수입은 어찌하냐 반문하니 "돈은 아무래도 괜찮다. 광고 등 다른 활동으로 수익을 내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팬들이 나에게 바라는 니즈는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적절히 충족시키며 활동하겠다"고 호언장담했다.

주제파악에도 솔직 담백 가감 없는 김형서다. 그렇기에 발전 가능성이 더욱 훤히 보인다. 그는 "난 특출 나게 잘하는 건 정말 없는 거 같다. 그럼에도 증명할 길이 없는 재능들이 있지 않나.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비전을 동기화시키는 재능에는 자신 있다. 나를 필요로 하는 이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재능 말이다. 이번 '화란'을 통해 배우 생활 중 가장 중요하다 여기고, 조금 자신감을 얻은 대목도 소통 능력이었다. 김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할수록, 다른 배우분들에게 여쭙고 다가가 곁눈질할수록 결과물이 좋아진다는 걸 확실히 체감했다"고 설명했다.

인간 김형서, 아티스트 김형서의 원동력은 '쓸모'란다. 그는 "나의 쓰임새를 찾으며 살아온 거 같다. 스스로가 쓸모없게 느껴지면 주눅 들기도 했다. 어쩌다 운 좋게 한 계단씩 올라가더라도 쓸모 있는 인간, 아티스트라는 것을 체감하지 못하니 행복감을 느끼지 못했다"며 "그런데 요즘 '화란' 속 하얀과 연규처럼 나의 절망에도 볕이 들었다. 혼자 명상을 하다 찾은 답이다. '아무것도 아니라도 괜찮아'라는 생각을 해보니, 그게 요즘의 나를 살아가게 만들더라. 찬찬히 내 주변을 둘러보니 좋은 사람밖에 없더라. 씨앗 하나를 찾은 느낌이다. 이 씨앗이 싹을 틔워 할미꽃이 될 수도, 노랗게 잘 익은 벼 이삭이 될 수도 있는 노릇이니 잘 키워보겠다"고 자신했다.

iMBC 이호영 | 사진출처 플러스엠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