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천만" 주민 민원 받고도...구청 대응 소홀

"위험 천만" 주민 민원 받고도...구청 대응 소홀

2021.06.11. 오후 6: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사고 2달 전 "재개발 철거 현장 위험" 민원 접수
광주 동구청 "공문 발송"…별다른 조치 없어
참사 8일 전에도 ’사고 건물’ 놓고 민원 제기
AD
[앵커]
모든 인재가 그렇듯 참사를 막을 기회는 여러 번 있었습니다.

주민들이 위험한 철거 방식을 지적하는 민원을 여러 차례 제기했지만, 관할 구청이 소극적으로 대처해 사고 위험을 방치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구청 측의 민원 처리에 문제는 없었는지 경찰이 수사하고 있습니다.

박조은 기자입니다.

[기자]
사고 2달 전인 지난 4월, 광주 학동 재개발 관련 주민 민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됐습니다.

이번에 무너진 건물과 수백m 떨어진 같은 구역 내 철거 현장에서 안전 조치가 미흡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닷새 뒤 재개발조합과 해체 시공사 측에 공문을 발송했다는 답변만 돌아왔을 뿐 별 조치는 없었습니다.

주민은 관할 구청에도 직접 민원을 넣었지만, 이번에도 달라진 건 없었습니다.

구청은 철거업체와 재개발조합에 공문만 보내고 현장 점검에서도 별 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임 택 / 광주 동구청장 (어제) : 철거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제기되는 소음이나 분진, 이런 부분에 대한 민원들은 있었고요. (조금 위험하다?) 그런 부분까지, 제가 보고받는 범위 내에서는 그런 부분까지는 없었습니다.]

이후 참사 8일 전에는 사고가 난 바로 그 건물 철거 현장에서 돌덩이가 떨어진다며 또 다른 주민이 구청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이것도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박정보 / 광주 붕괴사고 수사본부장 : 인허가 등 행정기관 관리 감독 적정 여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겠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일환으로 민원제기 부분에서 공무원들이 적정하게 민원 처리했는지도 포함해서 확인하겠습니다.]

몇 달간 민원이 이어졌음에도 구청 공무원의 무성의한 대처로 참사를 막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YTN 박조은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