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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고려사

이윤섭 저자(글)
필맥 · 2004년 11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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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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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정보

저자(글) 이윤섭

이윤섭 역사연구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국제관계 속에서 한국사를 바라보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저서로 《쉽지만 깊이 읽는 한국사-삼국시대편》 《천하의 중심 고구려》가 있고 번역서로 《오사마 빈 라덴》 《베이루트에서 예루살렘까지》 《대중의 미망과 광기》가 있다.

목차

  • [머리말]
    [1장] 변혁기의 동아시아
    중국최초의 정복왕조-요
    혼란의 시대-오대십국
    고려의 건국
    [2장]고려 국가체제의 정비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의 성립
    고려의 천하관
    고려 여성의 지위
    [3장]거란이 주도한 10세기 동아시아
    거란이 중원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
    중원을 통일하고 군주권을 강화한 송
    발해를 멸한 나라와는 통교하지 않는다
    [4장]고려, 송, 거란의 삼국관계
    서희의 담판으로 거란을 막다-1차 여요전쟁
    강조의 정변을 구실로 다시 침략한 거란-2차 여요 전쟁
    강감찬의 활약으로 거란을 물리치다-3차 여요전쟁
    고려와 송 사이의 활발한 관민교류
    [5장]고려 귀족사회의 동요와 금 제국의 성립
    고려의 동북면 확장
    금의 시조 함보는 신라 출신
    여진을 정벌하고 9성을 쌓다
    강성해지는 금, 쇠퇴하는 거란
    이자겸의 난
    금에 대한 충성서약
    서경반란
    [6장]무신정권의 성립
    문신 귀족의 횡포와 무신반란
    무신 집권 초기의 정치적 혼란
    무신 집권하의 농민항쟁
    최충헌의 집권
    [7장]몽골의 세계제국 건설과 고려의 대응
    몽골 부족을 통일한 칭기즈칸
    칭기즈칸의 대외원정
    고려와 몽골이협력하여 거란을 물리치다
    고려와 몽골의 전쟁
    태자의 입조로 전쟁을 끝내다
    개경 환도에 항거하는 삼별초
    남송의 멸망
    [8장]개경 환도 후 원의 부마국이 된 고려
    원의 정치 소용돌이 속에 선 충선왕
    원 황실의 내분
    원과 고려에서 기씨 세력의 성장
    [9장]개혁과 국난 극복
    원말의 혼란
    공민왕의 부원세력 처단
    고려를 침략한 홍건적
    쇠퇴의 조짐들-흥왕사의 변, 공민왕 폐위 음모
    신돈의 등용과 개혁
    [10장]고려와 명의 대립
    원의 쇠퇴와 고려의 삼각외교
    고려의 요동 원정
    부원이냐 친명이냐
    고려와 명의 줄다리기
    화약병기의 개발과 왜구 소탕
    이성계 세력의 성장
    요동 지역의 위기와 위화도 회군
    [11장]고려의 멸망
    제비뽑기로 공양왕을 세우다
    윤이·이초 사건으로 반대파를 숙청하다
    정몽주의 반격
    이성계의 찬탈
    |주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 속으로

고려는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로 자처했고 따라서 압록강 이북의 만주 지역에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고려는 정복왕조보다는 중원왕조에 더 우호적인 입장이었으나, 실제로는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격변의 시기에도 국체를 지켰다. 고려는 고구려 못지않게 외부 문화에 개방적이고 포용적이었다. 고려가 우수한 외국 문화를 수입하기 위해 재능 있는 사람이라면 거란족, 여진족, 발해인, 송나라 사람을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귀화의 문호를 열어 놓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한 것도 개방성과 포용성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9쪽)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을 쓴 박은식 선생을 비롯하여, 몇몇 민족주의 사학자들이 여진족이 세운 금(金)나라 역사를 한국사에 포함시키려 한 적이 있다. 이러한 시도가 있었던 것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금을 세운 여진족의 역사가 한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예를 보자. 중국에서는 만주에 거주했던 많은 종족의 역사를 비롯하여 중국 주변 민족의 역사를 현재 자국사에 흡수했다. 심지어 고구려와 발해까지도 자국사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런데 한국사에서는 우리 민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금의 역사에 대해 너무 무관심한 경향이 있다. 금의 시조의 출자(혈연상의 뿌리)에서부터 11세기 고려의 대외관계에 이르기까지 금의 역사에 대해 깊이 숙고해야 할 이유는 얼마든지 있다.(137쪽) 몽골족의 흥기는 한국사에도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큰 영향을 미쳤다. 몽골이 흥기하여 대외 원정을 벌이고 있던 시기에 고려에서는 농민 반란이 계속되고 있었다. 내우외환 속에서도 집요하게 저항한 고려는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몽골 세계제국 내에서 국체를 유지할 수 있었고 이전보다 폭넓게 외부 문물을 받아들였다.(252쪽) 몽골군이 다시 대형 포차(砲車, 대포를 실은 공성용 수레) 15대를 동원, 성의 남쪽을 치고 들어와 상황이 위급해졌다. 박서는 성 위에 축대를 쌓게 하고 포차로 돌을 쏘아 적의 공세를 물리쳤다. 몽골군은 기름을 묻힌 섶으로 화공을 했는데 박서는 성루에 준비한 물과 진흙으로 불을 껐다. 이때 김경손이 전투를 독려하다가 적이 쏜 대포알이 머리를 스치고 뒤에 있던 군사에 맞아 온 몸이 박살이 났다. 좌우에서 자리를 옮기라고 권유했으나 김경손은 “내가 움직이면 군사들의 마음이 흔들린다”고 말하며 자리를 옮기지 않았다. 몽골군은 귀주성을 포위하여 온갖 계교와 방법을 동원하여 30일을 공격했으나 실패했다. 몽골군은 “하늘이 돕는 것이지 사람 힘이 아니다” 라는 탄사를 발하고 물러갔다. (294쪽) 고려는 국내와 자국의 세력이 미치는 범위 안에서는 천자?황제를 자칭했으나 외부의 송과 거란에 대해서는 왕을 칭했다. 이러한 면에서 외왕내제(外王內帝)라 할 수 있으나 주변의 강대국인 거란과 송이 고려의 내부적인 칭제를 알고도 문제 삼지 못하고 부분적으로는 인정했다는 점에서 베트남의 경우와는 차이가 난다. 고려의 군주를 천자로 설정한 팔관회(八關會)에 많은 수의 송나라 사신이나 여진족이 참석하여 고려의 칭제가 널리 알려졌다. 고려 스스로가 황제국으로서 자신의 위상을 설정한 것이 주변 여러 나라와 교류하거나 대외정책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65쪽)

출판사 서평

한국의 역사가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지금, 고구려의 계승을 천명한 고려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절실히 요구된다. 고려는 고구려와 발해의 주무대이던 요동 지역을 되찾는 일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 그것은 단지 영토회복이라는 목적에서만이 아니라 요동 지역을 중국에 빼앗기는 경우 한반도가 맞게 될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했다. - 고려 시대 470년간은 중국에서도 격동의 시기였다. 유목민족과 한족왕조 혹은 유목민족들간의 항쟁이 끊임이 없었다. 중국에 통일왕조가 서 있던 시대와 달리 거란ㆍ남송ㆍ금 ㆍ몽골 등 여러 세력들과 다각적인 외교관계를 맺어야 했던 고려는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외줄타기 외교를 했다. 그러나 그런 곤경 속에서도 고려는 결사의 항전 정신과 세력 균형을 이용한 외교술을 발휘해 500년 역사를 당당하게 이끌어 왔다. - 고려시대 왕들은 스스로 황제라고 칭하며 강대국인 중국에 유연한 외교술로 대응했다. 금이나 송과 같은 중국 왕조들이 이 사실을 알면서도 문제 삼지 않을 만큼 고려는 동아시아 세력관계에서 무시 못 할 세력이었다. 고려가 일방적인 사대로 나아가지 않고 독자적인 외교술을 구사할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은 불굴의 정신으로 외침을 막아냈던 고려인들의 강인함에 있었다. 거란과의 3차례에 걸친 전쟁, 7차에 걸친 대몽항쟁을 거치면서도 나라를 잃지 않았던 고려의 역사는 수양제와 당태종의 간담을 서늘케 한 고구려사의 맥을 잇고 있다. - 조선의 지배층은 국호까지도 명의 승인을 받아 정했을 정도로 사대주의에 물들어 있었으나 고려는 거란, 홍건적, 몽골의 잇따른 침략에 두려움 없이 맞섰고 이런 측면에서 고려의 역사는 읽을수록 감동을 준다. - 이 책은 이야기를 하듯 역사를 서술함으로써 일반 통사류의 역사서와 달리 생생한 역사의 숨결을 살려냈다. 태조 왕건이 나라를 세울 때부터 이성계에 의해 왕위가 찬탈될 때까지의 역사가 한 권의 장편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북방 침략자들과 고려인들 간에 계속된 전쟁도 긴장감 있게 서술돼 있다. - 곳곳에 삽입된 고려시대 풍습과 인물에 대한 일화들이 읽는 맛을 더해준다. 그리스의 마라토너를 연상시키는 ‘천리인’ 이야기, 승마 기술이 유감없이 발휘되는 격구 놀이, 몽골 제국의 4대 목마장 중 한 곳으로 지정되어 많은 몽골인들이 들어와 말을 기르던 제주도 이야기 등 다른 역사책에서 읽을 수 없던 많은 일화들이 고려시대의 색다른 맛을 느끼게 한다.

기본정보

상품정보
ISBN 9788991071094
발행(출시)일자 2004년 11월 01일
쪽수 622쪽
크기
148 * 210 mm
총권수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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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TEP 01
    픽업박스에서 찾기 주문
  2. STEP 02
    도서준비완료 후 휴대폰으로 인증번호 전송
  3. STEP 03
    매장 방문하여 픽업박스에서 인증번호 입력 후 도서 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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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득공제 안내

  • 도서 소득공제란?

    • 2018년 7월 1일 부터 근로소득자가 신용카드 등으로 도서구입 및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사용한 금액이 추가 공제됩니다. (추가 공제한도 100만원까지 인정)
      •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근로소득자 중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사용액이 총급여의 25%가 넘는 사람에게 적용
      • 현재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소득 공제한도는 300만 원이고 신용카드사용액의 공제율은 15%이지만, 도서·공연 사용분은 추가로 100만 원의 소득 공제한도가 인정되고 공제율은 30%로 적용
      • 시행시기 이후 도서·공연 사용액에 대해서는 “2018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 정산”시기(19.1.15~)에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제공
  • 도서 소득공제 대상

    • 도서(내서,외서,해외주문도서), eBook(구매)
    • 도서 소득공제 대상 상품에 수반되는 국내 배송비 (해외 배송비 제외)
      • 제외상품 : 잡지 등 정기 간행물, 음반, DVD, 기프트, eBook(대여,학술논문), 사은품, 선물포장, 책 그리고 꽃
      • 상품정보의 “소득공제” 표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도서 소득공제 가능 결제수단

    • 카드결제 : 신용카드(개인카드에 한함)
    • 현금결제 : 예치금, 교보e캐시(충전에한함), 해피머니상품권, 컬쳐캐쉬, 기프트 카드, 실시간계좌이체, 온라인입금
    • 간편결제 : 교보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PAYCO, 토스, CHAI
      • 현금결제는 현금영수증을 개인소득공제용으로 신청 시에만 도서 소득공제 됩니다.
      • 교보e캐시 도서 소득공제 금액은 교보eBook > e캐시 > 충전/사용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SKpay, 휴대폰 결제, 교보캐시는 도서 소득공제 불가
  • 부분 취소 안내

    • 대상상품+제외상품을 주문하여 신용카드 "2회 결제하기"를 선택 한 경우, 부분취소/반품 시 예치금으로 환원됩니다.

      신용카드 결제 후 예치금으로 환원 된 경우 승인취소 되지 않습니다.

  • 도서 소득공제 불가 안내

    • 법인카드로 결제 한 경우
    • 현금영수증을 사업자증빙용으로 신청 한 경우
    • 분철신청시 발생되는 분철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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