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소니/서버

Apache Web서버 웹 서비스 테스트

by 금소니 2020. 3. 3.
반응형

 

#41

 

지난 포스팅에서 리눅스(CentOS7)에 Apache Web 서버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작업이지만 Apache Web서버를 통한 웹 서비스를 하기위해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1. Apache Web서버 서비스 확인

지난 시간에 설치하면서 구동한 서비스가 잘 떠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테스트 페이지에서 내용 확인

위의 테스트 페이지에서 잘 들여다봐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빨간 부분인데요.

 

만약 컨텐츠를 추가하고 싶다면 /var/www/html/ 경로에 추가하라고 합니다.

 

또한, 현재 페이지는 /etc/httpd/conf.d/welcome.conf에 설정되어있는 경로이며, 이 부분의 안내를 따르라고 합니다.

설명대로 따라가보도록 하겠습니다.

 

3. /etc/httd/conf.d/welcome.conf 내용 확인 및 수정

먼저 /etc/httpd/conf.d/welcome.conf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고 위의 설명에 이 페이지를 사용하지 않고자 한다면, 모든 내용을 주석 처리(comment out)하라고 합니다.

주석 처리 후에 서비스를 재기동(config 내용이 변경되었으므로)하고 웹 페이지를 띄워보겠습니다.

 

띄워 본 결과 아래와 같이 이전에 보였던 페이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var/www/html/ 경로에 제가 서비스하고자하는 페이지를 추가할 경우 해당 페이지가 보이게 될 것입니다.

 

4. 웹 컨텐츠를 올리기 위한 Config 파일 확인

/var/www/html/ 경로에 컨텐츠를 올리기 전에 Apache 웹 서버의 Config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fig 파일은 /etc/httpd/conf 디렉토리에 있는 httpd.conf 파일로써, 여기에는 서비스 루트 경로, 포트 정보, 컨텐츠 경로, 로그 경로 등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설정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컨텐츠 경로와 웹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보기위해선 아래의 부분을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빨간 부분이 컨텐츠를 업로드할 경로와 웹 서버에서 서비스할 페이지명을 나타냅니다.

그럼 해당 경로에 서비스할 페이지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 index.html 파일 생성 및 확인

크게 별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지 않은 index.html 파일을 생성하였습니다.

 

이제 서비스가 어떻게 뜨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잔~ 아까의 페이지는 사라지고 제가 작성한 페이지가 로드되었습니다.

 

이건 테스트를 위하여 작성하였고 진짜 웹 서비스를 하고 싶으시다면 관련된 컨텐츠를 경로에 올리면 원하시는 대로 서비스를 하실 수 있으시겠죠?

반응형

댓글